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개인미디어 이용자의 친구맺기 유사성에 대한 연구: 네트워크, 사이버 커뮤니티, 클릭 패턴Similarity of Friendship Ties Among Personal Media Users: Networks, Cybercommunities, and Click Patterns

Other Titles
Similarity of Friendship Ties Among Personal Media Users: Networks, Cybercommunities, and Click Patterns
Authors
장덕진김기훈배영천명규
Issue Date
Jun-2006
Publisher
한국정보화진흥원
Keywords
personal media; blog; network; cyber community; click pattern; 개인 미디어; 블로그; 네트워크; 사이버 커뮤니티; 클릭 패턴
Citation
정보화정책, v.13, no.2, pp.143 - 164
Journal Title
정보화정책
Volume
13
Number
2
Start Page
143
End Page
164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8830
ISSN
1598-3498
Abstract
본 연구는 사이버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관계의 형성과정과 특성을 ITWAREHOUSE의 인맥서비스에서 추출된 트레이스 자료와 회원들에 대한 설문조사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분석단위를 개별 행위자가 아닌 행위자들 간의 이자관계로 설정하여 관심인맥 지정의 유사성에 대한 LSDV(Least Squares with Dummy Variables) 회귀분석을 시도하였다. 분석결과는 관심인맥의 연결망에서 비슷한 위치에 있는 사람들일수록, 사이버 커뮤니티에서의 활동경력이 비슷할수록, 그리고 사이트 내에서의 클릭패턴이 비슷할수록 비슷한 상대를 선택하는 경향이 높다는 점을 보여준다. 분석결과는 개인미디어 서비스 기업의 입장에서 보면 회원들의 관계데이터를 이용한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수립가능하게 하고, 학문적으로는 인터넷에서 활동성이 높은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타겟 분석하여 기존의 무작위 표본추출이 가진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ment of Information Sociology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