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 적응형 GMM 기반 동적 게임 레벨 디자인Player Adaptive GMM-based Dynamic Game Level Design
- Other Titles
- Player Adaptive GMM-based Dynamic Game Level Design
- Authors
- 이상경; 정기철
- Issue Date
- Mar-2006
- Publisher
- 한국게임학회
- Keywords
- Level Design; Dynamic Scripting; GMM; EM; Level Design; Dynamic Scripting; GMM; EM
- Citation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6, no.1, pp.3 - 11
- Journal Title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Volume
- 6
- Number
- 1
- Start Page
- 3
- End Page
- 11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8905
- ISSN
- 1598-4540
- Abstract
- 게임에서 레벨 디자인 (Level Design)과 캐릭터간의 밸런스는 게임의 흥미를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레벨 디자이너에 의해 결정 된다. 기존의 게임에서는 플레이어가 가장 큰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캐릭터의 공격 패턴과 속성은 정적으로 정해졌으며 스크립트 형식으로 표현됐다. 이와 같이 정적으로 정해진 레벨에 따라 진행되면 플레이어가 쉽게 적응하게 되고, 플레이어의 학습능력에 따라 레벨 디자이너가 의도했던 밸런스가 깨질 수 있었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게임 도중에 플레이어의 대응 패턴을 GMM (Gaussian Mixture Model)으로 모델링하고 분석하여 레벨 디자이너가 의도했던 레벨과 재미를 느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한 방법을 실제 2D 슈팅게임에 적용하여 플레이어의 패턴을 분석한 결과와 동적 레벨 디자인의 결과를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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