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플레이어 적응형 GMM 기반 동적 게임 레벨 디자인Player Adaptive GMM-based Dynamic Game Level Design

Other Titles
Player Adaptive GMM-based Dynamic Game Level Design
Authors
이상경정기철
Issue Date
Mar-2006
Publisher
한국게임학회
Keywords
Level Design; Dynamic Scripting; GMM; EM; Level Design; Dynamic Scripting; GMM; EM
Citation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6, no.1, pp.3 - 11
Journal Title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olume
6
Number
1
Start Page
3
End Page
11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8905
ISSN
1598-4540
Abstract
게임에서 레벨 디자인 (Level Design)과 캐릭터간의 밸런스는 게임의 흥미를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레벨 디자이너에 의해 결정 된다. 기존의 게임에서는 플레이어가 가장 큰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캐릭터의 공격 패턴과 속성은 정적으로 정해졌으며 스크립트 형식으로 표현됐다. 이와 같이 정적으로 정해진 레벨에 따라 진행되면 플레이어가 쉽게 적응하게 되고, 플레이어의 학습능력에 따라 레벨 디자이너가 의도했던 밸런스가 깨질 수 있었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게임 도중에 플레이어의 대응 패턴을 GMM (Gaussian Mixture Model)으로 모델링하고 분석하여 레벨 디자이너가 의도했던 레벨과 재미를 느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한 방법을 실제 2D 슈팅게임에 적용하여 플레이어의 패턴을 분석한 결과와 동적 레벨 디자인의 결과를 보인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Information Technology > Global School of Media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ung, Kee chul photo

Jung, Kee chul
College of Information Technology (Global School of Media)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