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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 브랜드의 제품유형 및 관여유형이 일치?불일치 확장브랜드 평가에 미치는 영향The Influence of Product Types and Consumer Involvement on Consistent and Inconsistent Brand Extensions

Other Titles
The Influence of Product Types and Consumer Involvement on Consistent and Inconsistent Brand Extensions
Authors
최인혁박주영김기석
Issue Date
Nov-2005
Publisher
한국마케팅과학회
Keywords
Brand extension; Consistent brand extension; Inconsistent brand extension; Affective involvement; Cognitive involvement; Utilitarian product; Hedonic product; 브랜드확장; 브랜드 일치확장; 브랜드 비일치 확장; 인지적 관여; 감성적 관여; 실용제품; 쾌락제품; Brand extension; Consistent brand extension; Inconsistent brand extension; Affective involvement; Cognitive involvement; Utilitarian product; Hedonic product
Citation
Journal of Global Scholars of Marketing Science(마케팅과학연구), v.15, no.3, pp.67 - 92
Journal Title
Journal of Global Scholars of Marketing Science(마케팅과학연구)
Volume
15
Number
3
Start Page
67
End Page
92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9468
ISSN
2163-9159
Abstract
본 연구는 브랜드 확장의 단점에도 불구하고 마케팅의 효과 및 효율측면에서 항상 고민하는 마케터들이 전략적으로 브랜드확장을 꾀하고자 할 때, 브랜드확장의 위험을 줄이고 성공가능성을 높이는데 일조하고자 실시되었다. 특히 본 연구는 제품유형을 실용제품과 쾌락제품으로 구분하고, 모 브랜드의 제품유형과 일치하는 제품유형으로 브랜드 확장을 하는 경우와 불일치하는 제품유형으로 확장하는 경우에 소비자가 확장 브랜드에 대하여 보이는 반응을 조사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모 브랜드의 제품유형과 일치하는 제품유형으로 확장한 브랜드가 불일치하는 제품유형으로 확장한 브랜드보다 소비자에게 보다 긍정적으로 평가를 받았다. 또한 브랜드확장 전략 수행 시 모 브랜드와 제품유형을 일치시키는 것이 모 브랜드의 제품유형이 쾌락제품일 경우보다 실용제품일 경우 더욱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서 나아가 소비자가 몰입하는 인지적 또는 감성적 관여유형에 따라 브랜드확장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는 모 브랜드의 제품유형 및 일치불일치 확장유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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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 Ju You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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