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입자 동역학 시뮬레이션과 선적분 볼륨 렌더링을 이용한 실시간 유체 애니메이션Real-time Fluid Animation using Particle Dynamics Simulation and Pre-integrated Volume Rendering

Other Titles
Real-time Fluid Animation using Particle Dynamics Simulation and Pre-integrated Volume Rendering
Authors
이정진김동호강문구신영길
Issue Date
Feb-2005
Publisher
한국정보과학회
Keywords
fluid animation; particle dynamics simulation; pre-integrated volume rendering; 유체 애니메이션; 입자 동역학 시뮬레이션; 선적분 볼륨 렌더링; fluid animation; particle dynamics simulation; pre-integrated volume rendering
Citation
정보과학회논문지 : 시스템 및 이론, v.32, no.1, pp.29 - 38
Journal Title
정보과학회논문지 : 시스템 및 이론
Volume
32
Number
1
Start Page
29
End Page
38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9656
ISSN
1229-683X
Abstract
유체 애니메이션은 물리적 시뮬레이션과 시각적 렌더링으로 구성된다. 물리적 시뮬레이션은 입자 동역학을 이용한 해석 방법과 나비어-스토크스(Navier-Stokes) 방정식을 이용한 연속체 유동해석 방법이 많이 사용된다. 입자 동역학을 이용한 시뮬레이션은 연산 속도는 빠르나 유체의 움직임이 경우에 따라 부자연스러우며, 나비어-스토크스 방정식을 이용한 방법은 적절한 조건 하에서 사실적인 유체의 움직임을 표현할 수 있으나 방대한 연산량과 계산의 복잡성으로 인하여 실시간 응용이 어렵다. 우수한 품질의 렌더링 영상은 주로 전역적 조명 방법을 사용하여 얻을 수 있는데, 이 역시 실시간 응용에 적합한 속도를 내기에는 부적합하다. 본 논문에서는 개선된 입자 동역학 시뮬레이션과 선적분 볼륨 렌더링을 이용한 고속 유체 애니메이션 방법을 제안한다. 레나드-존스(Lennard-Jones) 모델을 이용한 입자동역학 해석기법을 이용하여 유체의 움직임을 고속으로 시뮬레이션 하였으며, 적은 수의 입자만으로도 충분한 유체의 부피를 표현할 수 있도록 연산효율을 개선하였다. 또한 실시간 렌더링을 위하여 적은 수의 슬라이스로도 우수한 품질의 영상을 빠르게 얻을 수 있는 선적분 볼륨 렌더링 방식을 사용하였다. 본 제안 방법을 사용하여 실시간 응용에 적절한 속도와 화질을 보여주는 유체 애니메이션이 가능하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Information Technology > Global School of Media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Dongho photo

Kim, Dongho
College of Information Technology (Global School of Media)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