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근로자들의 학점은행제 참여이유와 참여저해요인An Analysis of Reasons and Barriers to Participation in the Credit Bank System for Adult Employees in Korea
- Other Titles
- An Analysis of Reasons and Barriers to Participation in the Credit Bank System for Adult Employees in Korea
- Authors
- 기영화
- Issue Date
- Feb-2005
- Publisher
- 한국성인교육학회
- Keywords
- participation; barriers; motivation; credit bank system; adult employee; 참여; 저해; 동기; 학점은행제; 성인근로자
- Citation
- 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IJACE), v.8, no.1, pp.95 - 120
- Journal Title
- 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IJACE)
- Volume
- 8
- Number
- 1
- Start Page
- 95
- End Page
- 120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9688
- ISSN
- 1229-3075
- Abstract
- 본 연구는 우리나라 성인근로자들이 학점은행제에 참여하는 이유와 참여를 저해하는 요인들을 분석하고 있다. 본 연구는 학점은행제에 등록하고 있는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사회경제적 배경을 분석하고 우리나라 학점은행제의 발전과정과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기회를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전국 학점은행 대상기관을 통해 등록된 학생 가운데 근로자를 대상으로 하였고 총 337명이 최종 연구대상에 포함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응답자들의 사회경제적 배경, 즉 연령별, 성별, 학력별, 소득별, 결혼여부에 따라 학점은행제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이며 어떤 요인들이 참여저해 요인으로 작용하는지를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ANOVA와 Chi-square로 집단간의 차이를 분석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성인근로자들이 학점은행제에 참여하고 있는 이유는 (1) 대학학위 취득(56.7%), (2) 현재 직업에서의 도움(16.6%), (3) 자격증 취득(9.5%) 였고, 단지 8.9%만이 학습 그 자체를 위해서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참여저해요인은 학점은행제 학위에 대한 사회적 인식저하와 불인정 및 시간부족을 가장 큰 요인으로 밝히고 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