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인터넷 마케팅 의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the SMEs' Internet marketing Intention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the SMEs' Internet marketing Intention
- Authors
- 신종철; 송창석; 홍성태; 강명수
- Issue Date
- Jun-2004
- Publisher
- 한국중소기업학회
- Keywords
- small and medium sized enterprises; Internet marketing intention; products' appropriateness to the Internet; marketing resource barrier; organizational Internet knowledge; the dependence of major transaction counterparts and peer pressure; reputation; industrial competitiveness; small and medium sized enterprises; Internet marketing intention; products' appropriateness to the Internet; marketing resource barrier; organizational Internet knowledge; the dependence of major transaction counterparts and peer pressure; reputation; industrial competitiveness; 중소기업; 인터넷마케팅의도; 제품의 인터넷 적합성; 마케팅 자원제약; 인터넷 지식; 거래처의존도; 동종업계 정보화; 명성; 업계 경쟁
- Citation
- 중소기업연구, v.26, no.2, pp.145 - 170
- Journal Title
- 중소기업연구
- Volume
- 26
- Number
- 2
- Start Page
- 145
- End Page
- 170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20289
- ISSN
- 1226-6345
- Abstract
- 본 연구는 중소기업의 인터넷마케팅 활동을 개별 기업 차원에서뿐만 아니라 기업외적인 환경적 요소까지 포함하여 구조적인 접근을 시도하였다.실증연구 결과, 제품의 인터넷 적합성, 마케팅자원 제약, 구성원 인터넷지식, 경로의존도, 동종업계 정보화가 인터넷마케팅의도에 유의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동종업계 정보화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명성과 경쟁강도의 영향에 관한 가설은 지지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경로의존도의 영향에 관한 가설은 기존 이론과 배치되는 것이 아니라 상호보완적인 것임을 본 연구에서 제시하였다.이러한 연구 결과는 인터넷마케팅을 적극 이용할 수 있는 중소기업이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를 할 수 있으며 중소기업이 인터넷마케팅을 도입하고 이를 통해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어떤 사전 준비가 필요하고 정부와 같은 기관에서 어떤 지원을 해주어야 하는가에 대해 간접적 시사점을 주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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