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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청소년들의 인식 및 욕구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Adolescents' Needs and Perception on the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ther Titles
A Study on the Adolescents' Needs and Perception on the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uthors
정무성
Issue Date
May-2004
Publisher
한국청소년학회
Keywords
기업사회공헌; 청소년복지;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youth welfare;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youth welfare
Citation
청소년학연구, v.11, no.1, pp.361 - 383
Journal Title
청소년학연구
Volume
11
Number
1
Start Page
361
End Page
383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20360
ISSN
1229-6988
Abstract
기업이 청소년 건전육성에 일정부분 책임이 있다고 볼 때, 또한 현재의 청소년이 기업에게 있어 미래의 잠재적 소비자라는 점에서 청소년이 기대하고 있는 기업에 대한 이미지는 매우 국가 사회발전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기업은 자사의 사회공헌활동에 청소년들의 욕구에 부응하려는 적극적인 시도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우리나라 기업의 사회공헌에 대한 청소년들의 의식과 욕구에 대한 탐색적 조사를 통해 청소년복지를 위한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수도권지역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기업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탐색적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우리나라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인식은 대체로 부정적이었으나 나름대로 희망과 기대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조사결과를 기초로 기업 사회공헌 활동의 효과적인 전개를 위해 다음과 같은 방안들을 제시할 수 있다. 첫째, 기업의 윤리경영에 기초한 사회공헌 활동이어야 한다. 둘째, 기업과 청소년단체 간의 파트너십을 통한 긴밀한 관계가 중요하다. 셋째, 기업의 홍보와 연계되어야 한다. 넷째, 사회공헌 담당자로 청소년관련 전문가가 배치되어야 한다. 다섯째, 청소년들의 욕구에 맞는 사회공헌 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청소년들은 현재의 우리 사회의 중요한 구성원이면서 동시에 미래의 핵심적인 소비의 주체이다. 따라서 기업은 어떠한 다른 인구집단보다 청소년들에 대한 사회공헌활동에 보다 적극적인 관심과 자세를 보여야 할 것이다. 또한 청소년단체들도 기업의 사회공헌을 당연한 행위로 여기기보다는 서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방향으로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을 유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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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Social Sciences > School of Social Welfare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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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ung, Moo Sung
College of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Social Welf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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