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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유통산업의 창업활성화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Study on the Factors of the Prevalence of Entrepreneurial Activities in Fashion?Distribution Industry

Other Titles
Study on the Factors of the Prevalence of Entrepreneurial Activities in Fashion?Distribution Industry
Authors
윤현덕신상무
Issue Date
Aug-2003
Publisher
한국중소기업학회
Keywords
패션유통산업; 창업체제여건; 창업기회; 창업능력
Citation
기업가정신과 벤처연구, v.6, no.3, pp.117 - 144
Journal Title
기업가정신과 벤처연구
Volume
6
Number
3
Start Page
117
End Page
144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21006
ISSN
1738-2599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패션유통 산업의 법적정치적 환경과 경제기술적 환경, 사회문화적 환경 속에서 창업체제 여건을 파악하고 이것이 창업기회와 창업능력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규명하였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창업체제 요건 중 정부 지원을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생각하고 있었으며, 다음으로 자금지원, 정부정책, 공공기반 시설, 창업관련 교육과 훈련, 사업적/전문적 인프라, 마지막으로 국내시장의 개방성으로 나타났다. 창업기회 분석 결과 개인의 기회 반응성을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고려하였고, 지적재산권과 권리보호가 각각의 독립된 요인을 이루어 소유권과 관련된 권리를 중히 여기고 있으며, 기회이용과 진로선택의 인식, 사회적 평판 등을 중요한 요인으로 고려하고 있었다.창업체제여건이 창업기회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창업기회를 갖기 위해서는 자금지원, 사업적/전문적 인프라, 정부지원과 국내시장의 개방성의 순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정부정책이나, 공공기반시설, 교육과 훈련, 연구개발 이전의 요인들은 창업기회를 갖는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지 못함을 알 수 있었다.창업능력과 창업기회 간에는 모험적, 도전적, 진취적이고 리더쉽을 갖춘 성향의 창업가가 지적재산권, 발명에 대한 권리보호 등의 사회적 보호조치와 함께 그들이 창업기회의 포착과 고속성장 기업의 등장 등에 대하여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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