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2O서비스의 최근 동향과 시사점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종배 | - |
dc.contributor.author | 박진호 | - |
dc.date.available | 2019-03-13T01:10:50Z | - |
dc.date.created | 2019-03-12 | - |
dc.date.issued | 2019-02 | - |
dc.identifier.issn | 2234-0564 | - |
dc.identifier.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0704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하는 방식의 서비스를 의미하는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가 점차 진화하고 있다. 모바일 기기의 활용도가 크게 높아지면서 O2O 서비스가 마케팅, 결제, 쿠폰 제공 등 모바일 정보와 오프라인 구매를 연결하고 확장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O2O 서비스 제공 업체들의 비즈니스 모델은 일상적인 서비스 영역과 관련된 수익 모델인데, 이러한 모델들은 이미 포화상태로 중개 수수료 이상의 수익을 낼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정보형 서비스나 전문 서비스 영역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기획하는 것이 스타트업 기업들의 O2O 서비스 비즈니스 전략 지향점이 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급격하게 확장되고 있는 최근의 O2O 서비스 비즈니스의 시장과 기술들의 동향을 분석하고 향후 O2O 서비스 분야 스타트업 기업들의 비즈니스 전략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한류 뷰티, 관광, 반려동물 케어 서비스 등 최근 각광 받고 있는 O2O 서비스 모델들의 사례들을 중심으로 기술 및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하고 향후의 발전 방향을 제시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 기업들이 O2O 기술 및 서비스의 개발 방향을 설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IT정책경영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IT정책경영학회 논문지 | - |
dc.title | O2O서비스의 최근 동향과 시사점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IT정책경영학회 논문지, v.11, no.1, pp.1155 - 1160 | - |
dc.identifier.kciid | ART002438769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citation.endPage | 1160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155 | - |
dc.citation.title | 한국IT정책경영학회 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11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종배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박진호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ngsil University Library 369 Sangdo-Ro, Dongjak-Gu, Seoul, Korea (06978)02-820-0733
COPYRIGHT ⓒ SOONGSIL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