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층기상에 따른 AESA 레이다의 전파특성 분석Atmospheric Effect on Radar Wave Propagation in AESA Radar Applications
- Other Titles
- Atmospheric Effect on Radar Wave Propagation in AESA Radar Applications
- Authors
- 임태흥; 왕성식; 고진원; 고민호; 서철헌; 추호성
- Issue Date
- Jan-2019
- Publisher
- 대한전자공학회
- Keywords
- 공대공 전파특성; AREPS; 대기굴절률; AESA 레이다 전파특성
- Citation
- 전자공학회논문지, v.56, no.1, pp.11 - 17
- Journal Title
- 전자공학회논문지
- Volume
- 56
- Number
- 1
- Start Page
- 11
- End Page
- 17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0831
- DOI
- 10.5573/ieie.2019.56.1.11
- ISSN
- 2287-5026
- Abstract
- 본 논문에서는 AREPS(Advanced Refractive Effects Prediction System) 시뮬레이션을 사용하여 공대공 AESA 레이다 전파특성 및 표적 탐지를 위한 경로손실 값을 분석하였다. 국내 도심 지역의 지형 정보를 반영하고 실측 대기 특성을 기반으로 한 trilinear 수정 대기 굴절률을 모델링하여, normal, surface duct, elevated duct, combined atmospheric condition 대기에 대한 네 가지 시나리오를 설정하였다. 또한, zx-plane에서 4.4°의 HPBW와 35.7 dB의 SLL을 가지는 AESA 레이다 배열안테나의 방사패턴을 적용하여 네 가지 시나리오에 따른 경로손실 값을 도출하였다. 고도 5000 m에 위치시킨 AESA 레이다를 전면 방향으로 조향 하였을 때, combined condition에서 150 km 거리의 경로 손실 값이 171 dB로 계산되어 전면방향으로 표적 탐지 성능이 저하되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Combined atmospheric condition의 대기 상태에서 trap의 높이와 두께를 변화시키며 고도 5000 m의 전면방향 표적 위치에 대한 경로손실을 분석하였으며, trap이 발생한 높이 h2가 AESA 레이다 위치와 유사한 4800 m부터 5200 m까지 위치할 때 표적 탐지 성능이 많이 열화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Information Technology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