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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7P 요인 연구 동향 – 방송외주제작을 중심으로 –

Authors
조선옥조성호김해웅신용태
Issue Date
Dec-2018
Publisher
한국IT정책경영학회
Keywords
마케팅7P; 방송외주제작; 방송; 마케팅; 마케팅전략; Marketing 7P; Broadcasting outsourcing; Broadcasting; Marketing; Marketing Strategy
Citation
한국IT정책경영학회 논문지, v.10, no.6, pp.1099 - 1105
Journal Title
한국IT정책경영학회 논문지
Volume
10
Number
6
Start Page
1099
End Page
1105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0938
ISSN
2234-0564
Abstract
서비스는 무형성, 동시성, 이질성, 소멸성의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기존 4P(Product, Price, Place, Promotion)의 마케팅 전략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서비스업에서는 종사자(People), 물리적 증거(Physical Evidence), 과정(Process) 이상 3P를 추가하여 마케팅 믹스 7P를 적용하는 경우가 많다. 본 연구는 방송외주제작 산업을 대상으로 마케팅 7P를 적용한 연구동향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첫째, 상품 측면에서 외주제작사는 품질과 브랜드 관리에 더욱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 둘째, 가격은 7P요인 중 가장 중요하고도 민감한 부문이므로 어느 요인보다 세심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셋째, 유통에서 방송외주제작 특성 상 레퍼런스가 매우 중요하므로 어떻게 효율적으로 쌓아나갈지를 고민해야 한다. 넷째, 방송외주제작 사업 특성 상 추천인이 중요하므로 추천인에 대한 촉진정책이 필요하다. 다섯째, 방송외주제작사의 전문성은 종사자 등 사람요인이 영향을 미친다. 여섯째, 물리적 증거는, 외주제작 프로그램의 품질을 화질, 음향 등의 물리적 증거로 고객의 재구매 의도를 불러일으켜야 할 것이다. 일곱째, 과정은, 방송외주제작 프로그램 제작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고객이 프로그램 제작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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