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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채널네트워크(MCN)가 개인방송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시청자의 시청행태변화, 시청만족도 중심으로A study on the impact of MCN on personal broadcasting -Focusing on viewers' viewing behavior change, viewing satisfaction

Other Titles
A study on the impact of MCN on personal broadcasting -Focusing on viewers' viewing behavior change, viewing satisfaction
Authors
지홍련박창희
Issue Date
Nov-2018
Publisher
숭실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Keywords
personal broadcasting; MCN business strategy; on-line platform.; 개인방송; MCN비즈니스 전략; 온라인 플랫폼; 진행자
Citation
사회과학논총, v.21, no.2, pp.27 - 48
Journal Title
사회과학논총
Volume
21
Number
2
Start Page
27
End Page
48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1037
DOI
10.31625/issdoi.2018.21.2.27
ISSN
1738-1525
Abstract
최근 다양한 미디어 및 채널들이 생겨나면서 방송을 생산하고 소비하는 측면에서도 패러다임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특히 그러한 변화 속에서 유튜브나 개인방송은 기존의 방송 개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생비자로서 거대한 방송사를 위협하고 있다. 즉, 디지털 소셜 미디어의 급성장으로 인해 기존의 연예인 뿐 아니라 전 국민이 1인 미디어 시대에 한가운데 있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1인 미디어로 출발한 개인적 창작활동이 확산되면서 이윤창출을 목적으로 한 자본이 적극적으로 개입된 MCN이 기존의 개인방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로 MCN이 개인방송의 변화에 어떠한 방식으로 영향을 미쳤는가를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아프리카TV와 다이아TV의 시청만족도의 차이를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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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Journalism, Public Relations & Advertis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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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 CHANG HEE
College of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Mass Commun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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