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서비스의 마케팅 평가를 위한 서비스 청사진 기법을 활용한 분석 모델 구축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전희원 | - |
dc.contributor.author | 박재완 | - |
dc.date.available | 2019-03-13T01:32:05Z | - |
dc.date.created | 2018-11-01 | - |
dc.date.issued | 2018-10 | - |
dc.identifier.issn | 2383-5281 | - |
dc.identifier.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1141 | - |
dc.description.abstract | 사물인터넷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구성된 사물이 인터넷에 연결을 통해 서로 정보를 주고받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로써 사물의 서비스화를 촉진시키고 있다. 최근 IoT 디바이스와 웹 서비스로 구성된 IoT 서비스는 마케팅 분야에 적용되어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수단으로 활용되기 시작했다. 하지만, IoT 서비스에 적절한 마케팅 요소를 적용하는 것은 쉽지 않다. 따라서 IoT 서비스에 마케팅 요소를 적절하게 적용하기 위한 분석 도구가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는 IoT 서비스의 마케팅 평가를 위한 분석 모델을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문헌 연구를 통해 IoT의 기술 요소 및 마케팅 요소를 도출하고, 이를 통해 서비스 청사진 기법을 기반으로 각 요소 간의 관계성 조사를 통해 IoT 서비스의 마케팅 평가를 위한 분석 모델을 구축했다. 또한 구축된 분석 모델의 검증을 위해 실제 사례를 적용했다. 본 연구는 IoT 서비스를 평가하기 위한 도구 개발에 공헌할 것으로 기대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사단법인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 - |
dc.title | IoT 서비스의 마케팅 평가를 위한 서비스 청사진 기법을 활용한 분석 모델 구축 | - |
dc.title.alternative | Establishment of Analysis Model Using a Service Blueprint for Marketing Evaluation of IoT Services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doi | 10.21742/AJMAHS.2018.10.56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v.8, no.10, pp.71 - 79 | - |
dc.identifier.kciid | ART002398311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citation.endPage | 79 | - |
dc.citation.number | 10 | - |
dc.citation.startPage | 71 | - |
dc.citation.title |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8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박재완 | - |
dc.identifier.url | http://www.jse.or.kr/AJMAHS/papers/v8n10/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net of Things | - |
dc.subject.keywordAuthor | Marketing evalu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Analysis model | - |
dc.subject.keywordAuthor | Marketing mix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rvice bluepri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물인터넷 | - |
dc.subject.keywordAuthor | 마케팅 평가 | - |
dc.subject.keywordAuthor | 마케팅 믹스 | - |
dc.subject.keywordAuthor | 분석 모델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서비스 청사진 | - |
dc.subject.keywordPlus | Internet of Things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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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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