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용 게임에서의 VR기술의 활용법 제안 및 프로토타입 제작How to use VR technology in educational games Prototyping
- Other Titles
- How to use VR technology in educational games Prototyping
- Authors
- 양선우; 임찬
- Issue Date
- Oct-2018
- Publisher
- 사단법인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 Keywords
- Games; Education; VR; Educational Games; 게임; 교육; VR; 교육용 게임
- Citation
-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v.8, no.10, pp.161 - 168
- Journal Title
-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 Volume
- 8
- Number
- 10
- Start Page
- 161
- End Page
- 168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1143
- DOI
- 10.21742/AJMAHS.2018.10.21
- ISSN
- 2383-5281
- Abstract
- 게임의 재미와 즐거움이라는 게임적인 요소와 다른 부가적인 요소를 합친 기능성 게임이 등장하여 주목받고 있다. 다양한 기능성 게임들에 비해 교육용 게임은 주목받지 못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다수의 교육용 게임 콘텐츠가 교육성과 재미가 분리되어 학습자의 몰입이 어려웠던 점을 해결하고자 하였다. 가상현실 속에서 학습자의 게임 참여를 통해 학습자의 몰입을 극대화 할 수 있는 교육용 게임 콘텐츠의 프로토타입을 제작, 제안함에 주안점을 두었다. VR을 활용한 교육용 게임 콘텐츠를 통해 학습자는 가상현실 속에서 게임의 참여함으로써 실재와 같은 경험을 하게 되고 게임을 클리어하면서 오는 성취감을 통해 학습의 적극적인 동기 유발을 일으키게 된다. VR의 현실성은 사용자의 몰입도를 극도로 이끌어 내는데 효과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를 교육용 게임에서 활용함으로써 학습자의 학습의 몰입을 극대화 하고자 하였다. 또한, VR을 활용한 교육용 게임을 직접 제작해봄으로써 미래의 교육용 게임에 관한 연구의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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