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수의 변혁적 리더십이 한국에서 유학하는 중국 유학생들의 학교만족, 교수만족, 학업만족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Professo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n Chinese Students' Satisfaction with University, Professor, and Academic in Korea

Other Titles
The Effect of Professo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n Chinese Students' Satisfaction with University, Professor, and Academic in Korea
Authors
김수함상우
Issue Date
Aug-2018
Publisher
사단법인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Keyword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school satisfaction; satisfaction with professor; academic satisfaction; professor' s leadership; 변혁적 리더십; 학교만족; 학업만족; 교수에 대한 만족; 교수 리더십
Citation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v.8, no.8, pp.687 - 696
Journal Title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Volume
8
Number
8
Start Page
687
End Page
696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1450
DOI
10.21742/AJMAHS.2018.08.86
ISSN
2383-5281
Abstract
오늘날 빠르게 변화하고 불확실한 환경에서 리더들은 변화를 수반하는 리더십을 행사한다. 리더는 조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들에게 다양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이와 관련하여 대학교 교수도 교육과 강의에 있어서 학생들에게 영향력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교수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교수의 리더십 유형에 따라 학생의 행동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 그래서 이 연구는 학생들의 교육성과로 간주되는 학생들의 교수에 대한 만족, 학업만족, 학교만족의 중요성을 전제로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다양한 차원에서 존재하는 만족 요소들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교수의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요인인 개별적 배려, 지적자극, 영감적 동기부여, 카리스마의 역할을 규명하고 그 영향력을 측정하였다. 분석 결과로부터 네 가지 하위요인들은 각각의 세부적인 차이점들을 지니고 있음이 밝혀졌다. 또한 교수의 각각의 리더십 특징들이 학생에게 차별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이 연구는 교수의 변혁적 리더십의 네 가지 하위요인들이 학생들의 교육성과 요소들인 교수에 대한 만족, 학업만족, 학교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이를 바탕으로, 오늘날 교수에게 필요한 리더십의 다양한 역할들을 규명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