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MOOC의 학습형태와 한국형온라인공개강좌(K-MOOC) 학습경험분석Global MOOC's Learning and Analysis of K-MOOC Learning Experience
- Other Titles
- Global MOOC's Learning and Analysis of K-MOOC Learning Experience
- Authors
- 기영화
- Issue Date
- Jun-2018
- Publisher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 Keywords
- Online contents; Korean online open lecture; K-MOOC; Global MOOC; Higher education learning experience; 고등교육 패러다임; 한국형온라인공개강좌; K-MOOC; 글로벌 MOOC; 고등교육 학습경험
- Citation
- 교육문화연구, v.24, no.3, pp.65 - 86
- Journal Title
- 교육문화연구
- Volume
- 24
- Number
- 3
- Start Page
- 65
- End Page
- 86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1589
- ISSN
- 1598-9283
- Abstract
- 본 연구는 글로벌 MOOC와 한국형온라인공개강좌(K-MOOC)가 미치는 고등교육패러다임의 변화를 살펴보고 글로벌MOOC의 학습형태와 한국형온라인공개강좌 참여자들의 K-MOOC 학습경험을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4차산업혁명은 장소에 기반을 둔 전통적 대학교육 패러다임으로부터 장소와 시간의 제한을 벗어난 온라인콘텐츠를기반으로 대학교육을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 접근할 수 있는 평생교육 패러다임으로 전환시킴으로써 모든 이를 위한고등교육이 가능하도록 강좌를 개방하게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고등교육의 국제적 환경에서 한국형 온라인강좌의확대 및 국제적 활용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2016년 K-MOOC 플렛폼을 통한 조사에 응답한 2691명의 학습경험과요구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K-MOOC 학습특성은 누구나 교육 강좌가 접근할 수 있는 시공간적 제약을 초월하여학습자가 스스로 학습을 통제하는 자율학습행태를 보여주었으며 71.6%가 학사학위이상 소지자인 점은 글로벌MOOC 과 다른 특성을 보이고 있었다. K-MOOC 학습요구분석은 지적 호기심과 개인적 목적으로 학습에 참여하고 학습과정은1-2시간으로 스스로 진도를 조절하는 점을 선호하였으며, 시간부족과 학습내용의 난이도 혹은 선수학습요건의 제한으로학습을 지속하기 어려우며 66%가 중도포기자로 학습동기와 학습결과활용에 대한 정책적 대안이 요구되고 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