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야구 팬의 팀동일시와 충성도가 구단 모기업 이미지 및 제품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The Influence of Professional Baseball Fan’s Team Identification and Team Loyalty on Parent Company Image and its Purchase Intention
- Other Titles
- The Influence of Professional Baseball Fan’s Team Identification and Team Loyalty on Parent Company Image and its Purchase Intention
- Authors
- 서민석; 전태준
- Issue Date
- May-2018
- Publisher
- 한국웰니스학회
- Keywords
- team identification; team loyalty; parent company image; purchase intention
- Citation
- 한국웰니스학회, v.13, no.2, pp.229 - 242
- Journal Title
- 한국웰니스학회
- Volume
- 13
- Number
- 2
- Start Page
- 229
- End Page
- 242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1665
- ISSN
- 1975-4051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프로야구 홈팬을 대상으로 프로야구 팬의 팀동일시 및 충성도가 구단 모기업 이미지와 모기업 제품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구대상은 확률표본추출법 중 층화추출법을 사용하여 총 10개 프로야구 구단 홈팀 관중을 대상으로 998부를 이 연구에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SPS/WIN 23.0을 사용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사용한 통계적 기법은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빈도분석, 독립표본 t-검증, 일원변량분석,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팀동일시가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충성도가 구단 모기업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충성도가 구단 모기업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충성도가 모기업 제품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구단 모기업 이미지가 모기업 제품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Humanities > School of Sports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