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운동 참여, 중학생의 인성 및 학교 적응간의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Analysis Among Exercise Participation, Character and School Adapta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Other Titles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Analysis Among Exercise Participation, Character and School Adapta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Authors
전태준황재욱신정택
Issue Date
May-2018
Publisher
한국웰니스학회
Keywords
middle school student; sports participation; character; school adaptation
Citation
한국웰니스학회, v.13, no.2, pp.243 - 252
Journal Title
한국웰니스학회
Volume
13
Number
2
Start Page
243
End Page
252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1684
ISSN
1975-4051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운동변화단계 검사지를 활용하여 중학생의 운동 활동 참여 정도에 따른 인성과 학교 적응의 차이를 알아보고, 나아가 인성 및 학교 적응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또한 운동변화단계에 따른 중학생의 인성 및 학교 적응의 경로계수의 차이를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참여자는 294명의 중학생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에서 활용한 측정도구는 인성 검사지, 학교 적응 척도, 운동변화 단계 검사지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버전과 AMOS 20.0 버전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통계적 방법은 요인 분석, 분산분석, 다집단 경로 분석이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운동변화 단계에 따라 중학생들의 인성과 학교적응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학생들의 인성은 학교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운동 실행 집단이 비운동집단 보다 인성과 학교적응 관계의 경로계수가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방법과 결과에 대한 함의가 논의되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 School of Sport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