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정놀이가 유아의 수학능력과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The Effect of Measurement Play on Mathematical Ability and Mathematical Attitude of Young Children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Measurement Play on Mathematical Ability and Mathematical Attitude of Young Children
- Authors
- 김지숙; 이경화
- Issue Date
- May-2018
- Publisher
- 미래유아교육학회
- Keywords
- Measurement Play of Young Children; Mathematical Ability; Mathematical Attitude; 유아 측정놀이; 수학능력; 수학적 태도
- Citation
-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25, no.2, pp.291 - 310
- Journal Title
- 미래유아교육학회지
- Volume
- 25
- Number
- 2
- Start Page
- 291
- End Page
- 310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1690
- DOI
- 10.22155/JFECE.25.2.291.310
- ISSN
- 1229-3083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측정놀이가 유아의 수학능력과 수학적 태도를 변화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인천시 소재 민간(공공형) 어린이집 두 곳에 재원중인 만4세 유아 40명 을 대상으로 하여 실험집단, 통제집단 실험설계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실험은 2017년 10월 10일∼11 월 10일(총 5주)까지 총 12차시로 진행하였다. 실험집단 유아들은 ‘일상생활과 연계한 측정활동 프로 그램’을 놀이활동으로 진행하였고, 통제집단 유아들은 ‘누리과정의 수 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사전, 사후검사로 유아수학능력검사(김지영, 2004)와 수학태도검사(김소향, 2005)를 실시하였다. 실 험 실시 전에 사전검사로 집단 간의 동질성을 확보하였으며, 실험 실시 후 집단별 차이검증( t - test) 을 통해 실험 효과를 확인하였다. 실험결과, 측정놀이 활동은 유아들의 수학능력(수. 연산, 대수, 자 료 분석과 확률, 기하, 측정)과 수학적 태도(호기심, 주의집중, 개방성, 적극성, 지속성)를 변화시킬 수 있음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측정활동을 놀이를 통해 진행하며, 유아들에게 익숙 된 환경 및 소재를 사용하여 일상생활과 연계하여 활동하는 것은 유아들의 수학능력과 수학적 태도를 변화시 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관련하여 다양한 방법의 측정활동으로 인해 유아들은 수학적 호기심을 더 높일 수 있으며, 주의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고, 의사소통을 통해 문 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태도를 형성하게 한 것이라 판단된다. 따라서 유아 수학교육의 목표에서 수학 능력과 수학적 태도를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유아기에서부터 자연스럽고 즐 겁게 놀이를 통하여 다양한 측정활동을 함으로써 수학에 대한 관심과 즐거움을 가질 수 있도록 하면 서 수학능력과 태도를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할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