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의 학년별 및 성별에 따른 수학불안과 수학성취와의 관계Relationship Between Mathematics Anxiety and Mathematical Achieve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According to Gender and Grade1
- Other Titles
- Relationship Between Mathematics Anxiety and Mathematical Achieve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According to Gender and Grade1
- Authors
- 황선욱; 유경훈
- Issue Date
- May-2018
- Publisher
- 한국수학교육학회
- Keywords
- 중학생; 수학불안; 수학성취; 성별; 학년별; middle school students; mathematics anxiety; mathematical achievement; grade; gender
- Citation
- 수학교육 논문집, v.32, no.2, pp.175 - 189
- Journal Title
- 수학교육 논문집
- Volume
- 32
- Number
- 2
- Start Page
- 175
- End Page
- 189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1693
- ISSN
- 1226-6663
- Abstract
- 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 진학 준비의 심리적 부담을 현실적으로 느끼기 시작하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수학불안과 수학성취 정도가 학년 및 성별에 따라 어떻게 다른지 분석하고 수학불안과 수학성취 요인 간의 상관관계 및 수학불안 요인이 수학성취에 미치는 설명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지역의 중학생 587명을 대상으로 수학불안검사와 수학 성적을 조사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24.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t-검증, Pearson 상관계수, 회귀 분석(stepwise multiple regression) 등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성별에 따른 수학 점수 및 수학 불안도에서 의미 있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년별로도 수학 점수 및 수학 불안도에 있어 의미 있는 차이가 있었다. 수학불안과 수학성취 간의 관계는 모두 높은 상관이 있었으며 학년별, 성별로도 상관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중학생들의 수학성취 정도를 가장 잘 설명해주는 요인으로는 흥미와 관심도, 수학교과요인, 교사요인 순으로 의미 있는 설명력을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로부터 수학불안 요인 중에서 흥미도, 수학교과요인, 교사요인이 중학생들의 수학성취를 증진시키는 데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jor in Early Chil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 College of Natural Sciences > Department of Mathematics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