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학생의 학년별 및 성별에 따른 수학불안과 수학성취와의 관계Relationship Between Mathematics Anxiety and Mathematical Achieve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According to Gender and Grade1

Other Titles
Relationship Between Mathematics Anxiety and Mathematical Achieve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According to Gender and Grade1
Authors
황선욱유경훈
Issue Date
May-2018
Publisher
한국수학교육학회
Keywords
중학생; 수학불안; 수학성취; 성별; 학년별; middle school students; mathematics anxiety; mathematical achievement; grade; gender
Citation
수학교육 논문집, v.32, no.2, pp.175 - 189
Journal Title
수학교육 논문집
Volume
32
Number
2
Start Page
175
End Page
189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1693
ISSN
1226-6663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 진학 준비의 심리적 부담을 현실적으로 느끼기 시작하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수학불안과 수학성취 정도가 학년 및 성별에 따라 어떻게 다른지 분석하고 수학불안과 수학성취 요인 간의 상관관계 및 수학불안 요인이 수학성취에 미치는 설명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지역의 중학생 587명을 대상으로 수학불안검사와 수학 성적을 조사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24.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t-검증, Pearson 상관계수, 회귀 분석(stepwise multiple regression) 등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성별에 따른 수학 점수 및 수학 불안도에서 의미 있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년별로도 수학 점수 및 수학 불안도에 있어 의미 있는 차이가 있었다. 수학불안과 수학성취 간의 관계는 모두 높은 상관이 있었으며 학년별, 성별로도 상관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중학생들의 수학성취 정도를 가장 잘 설명해주는 요인으로는 흥미와 관심도, 수학교과요인, 교사요인 순으로 의미 있는 설명력을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로부터 수학불안 요인 중에서 흥미도, 수학교과요인, 교사요인이 중학생들의 수학성취를 증진시키는 데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jor in Early Chil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College of Natural Sciences > Department of Mathematic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u, Gyeong Hun photo

Yu, Gyeong Hun
Graduate School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