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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학습도시 네트워크의 협력적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국내・외 사례연구

Authors
김병옥최은수
Issue Date
Apr-2018
Publisher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Keywords
평생학습도시; 평생학습네트워크; 협력적거버넌스; 거버넌스; 평생학습 국내외사례; Lifelong learning city; Lifelong learning network; Cooperative governance; governance; Lifelong learning overseas cases
Citation
교육문화연구, v.24, no.2, pp.267 - 286
Journal Title
교육문화연구
Volume
24
Number
2
Start Page
267
End Page
286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1781
DOI
10.24159/joec.2018.24.2.267
ISSN
1598-9283
Abstract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맞아 평생학습도시에서의 빠른 학습적 패러다임 변화를 인지하고 협력적 거버넌스를구축하여 국내 평생학습도시의 네트워크 체제 안정과 민간주도형 학습의 방향을 찾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국내 최초의 평생학습도시인 광명시의 평생학습네트워크와 호주의 CommUnity+ 네트워크 사례를 분석하였다. 사례에서는 유엔의 학습과 관련된 지속가능발전목표인 ‘SDG4-교육2030’ 중 성인 문해와 기초 수리력 달성,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지식과 기술 습득, 포용적이고 안전한 학습 환경의 제공이라는 세 가지 측면에 대한 협력적 거버넌스형태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광명시 평생학습네트워크와 호주의 CommUnity+는 모두 민간기관과 지역 및 정부 기관이 파트너십을맺고 시민학습 서비스 제공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었다. 하지만 광명시의 시민단체에 치중된 거버넌스는 참여 학습자의불균형, 프로그램의 고착화 현상 등의 한계가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통한 평생학습도시 협력적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시사점은 첫째, 거버넌스 주체기관들의 수평적 관계형성둘째, 민간 네트워크 주체 기관들의 역량강화 시스템 도입 셋째, 네트워크의 원활한 상호작용을 위한 현장중심 미시적연구의 필요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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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oi, Eun Soo
College of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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