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립드 러닝이 중학생의 과학성취도와 과학교과 관련 특성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Flipped Learning on Science Achievement and Science-Related Affective Characteristics of Middle School Students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Flipped Learning on Science Achievement and Science-Related Affective Characteristics of Middle School Students
- Authors
- 임진숙; 이경화
- Issue Date
- Mar-2018
- Publisher
-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 Keywords
- flipped learning; science achievement; science-related affective characteristics; science awareness; science attitude; 플립드 러닝; 과학성취도; 과학교과 관련 특성; 과학인식; 과학태도
- Citation
- 한국교육문제연구, v.36, no.1, pp.93 - 114
- Journal Title
- 한국교육문제연구
- Volume
- 36
- Number
- 1
- Start Page
- 93
- End Page
- 114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1845
- DOI
- 10.22327/kei.2018.36.1.093
- ISSN
- 1598-8317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플립드 러닝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성취도와 과학교과 관련 특성(인식, 흥미,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확인하는데 목적을 두고,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시의 중학교 1학년 54명이었으며, 선정 후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무선 배치하여 실험집단 학생들에게는 플립드 러닝 형식의 수업을 14차시 하였으며, 통제집단에는 동일한 시간에 전통적 강의식 수업을 실시하였다. 종속변인인 과학성취도를 측정하기 위해서 학교에서 사용하는 2016학년도 1학기 기말고사와 2학기 중간고사를 사용하였으며, 과학교과 관련 특성의 측정은 김효남, 정완호, 정진우(1998)의 과학 정의적 특성 검사를 사용하였다. 측정결과는 SPSS 22.0를 사용하여 t-test와 ANCOVA로 실험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연구결과에 의하면, 플립드 러닝은 중학생의 과학성취도 향상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그러나 중학생의 과학교과 관련 특성을 향상시키는 데는 효과가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과학교과 관련 특성, 즉 과학에 대한 인식, 과학에 대한 흥미, 과학적 태도 중 2개의 하위 변인(과학에 관한 인식, 과학적 태도)에 있어서 플립드 러닝이 효과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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