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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나이팅게일」이 주조해낸 중국의 로컬과 로컬리티에 대한 일고찰A Study on China’s Local and Locality Created in Film The Nightingale

Other Titles
A Study on China’s Local and Locality Created in Film The Nightingale
Authors
진성희
Issue Date
Mar-2018
Publisher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소
Keywords
film The Nightingale; Local; Locality; Location; Display; The civilized and the uncivilized; Center and periphery; East and West; 영화 「나이팅게일」; 로컬; 로컬리티; 현지 로케이션; 전시(展示); 문명과 비문명; 중심부와 주변; 서구와 동양
Citation
아세아연구, v.61, no.1, pp.149 - 175
Journal Title
아세아연구
Volume
61
Number
1
Start Page
149
End Page
175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1846
ISSN
1226-4385
Abstract
본고는 영화 「나이팅게일」이 묘사한 중국 지역의 모습과 지역의 정체성에 대해 고찰함으로써 로컬 시네마 속 이미지들의 특정한 이데올로기 전파를 수행하는 양상에 대해 논한 것이다. 「나이팅게일」에서 지역의 공간은 영화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주요한 장치로 이용된다. 그러나 이 공간 이미지는 스토리의 흐름 속에서 소비되기만 할 뿐 영화의 지역 공간에 대한 의식과 공간 재현이 창출해낼 담론에 대한 고민이 누락된 채 전시된 것이나 다름없다. 로컬 시네마 속의 지역은 단지 이미지로서만 소환되어서는 안 되며 지역을 형성해 왔던 역사와 일상, 지역 사람들의 다양한 삶의 층위에 대한 논의를 이끌어내는 공간으로 사유되어야 한다. 그러나 「나이팅게일」에서 지역은 문명과 비문명, 중심부와 주변부, 서구와 동양이라는 이분법적 도식을 도출해내며 도시의 반대급부로 묘사되었다. 이에 창작 주체의 시선과 세계관에 따라 서사의 구조와 내용이 달라질 수밖에 없는 영화의 본연적 특성을 고려한다면 로컬 시네마의 지역 이미지 구성 방식이 창작자의 윤리적 재현 의식을 반영하고 있음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따라서 「나이팅게일」의 창작자는 양숴를 비롯한 중국의 지역을 전통과 대자연을 상징하는 이미지로 각인시키기 위해 특정한 프레임 속에 가둬 재현하고 이 지역의 로컬리티에 대해 진지하게 성찰하지 않았다는 혐의에서 그리 자유로울 수는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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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Humanities > Department of Chinese Language & Literature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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