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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구전설화 속의 아마테라스 상(像)에 대한 고찰Study on Amaterasu Image in Japanese Orally Transmitted Tale

Other Titles
Study on Amaterasu Image in Japanese Orally Transmitted Tale
Authors
이시준
Issue Date
Jan-2018
Publisher
동아시아일본학회
Keywords
일본구전설화; 아마테라스; 태양신신앙; 류큐신화; 삼사탁선; Japanese Orally Transmitted Tale; A materasu; Misolar deity belief; Myth of Ryukyu; Revelation of 3 Shrines; 日本口伝説話、天照、太陽信仰、琉球神話、三社託宣
Citation
일본문화연구, no.65, pp.181 - 199
Journal Title
일본문화연구
Number
65
Start Page
181
End Page
199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2038
DOI
10.18075/jcs..65.201801.181
ISSN
1229-4918
Abstract
본고는 구전설화에 보이는 아마테라스의 자료를 모두 망라하여, 어떻게 내용적으로 분류할 수 있는가 하는 점과 현재의 구전설화의 내용이 그 이전의 문헌의 내용과 어떤 관계에 있는가에 관심을 두었다. 첫번째, 아마테라스가 우리가미시마로 강림하여, 구마야 동굴에 들어갔다는 이른바 아마노이와토(天岩戸)전승은 당시의 사람들이 동굴을 보고 ‘天岩戸’를 연상하였는 바, 이러한 신앙이 건도(建島)신화와 융합되어 현재의 구전의 형태로 전승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두 번째, 아마테라스가 점토(흙)로 인간을 만들었다는 전승이다. 류큐전승권의 설화에 아마테라스가 등장하는 것은 이 지역의 다른 전설속의 태양신적 신화소로 미루어 짐작할 때, 전통적인 태양신신앙과 아마테라스의 태양신적 성격이 연결된 결과로 판단된다. 세 번째, 아마테라스가 가스가 대신(春日大神), 하치만 대보살(八幡大菩薩)과 함께 등장하는 경우이다. 우선, 가마쿠라 시대 이후, 열거한 세 신을 대표하는 이세 신궁, 이와시미즈 하치만 궁, 가스가신사의 삼사(三社)가 편성되었고, 이후 도다이지(東大寺)에서 삼사탁선이 제작되었으며, 이와 연관된 회화(족자)를 통하여 삼사신앙은 일반 서민에게 널리 퍼지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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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Humanities > Department of Japanese Language & Literature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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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Si J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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