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보적 교수-학습의 문제해결 프로그램이 초등저학년 학생의 사회적 기술 향상에 미치는 효과A problem-solving program of The Effects of Reciprocal peer tutori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on the Improvement of Social skills
- Other Titles
- A problem-solving program of The Effects of Reciprocal peer tutori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on the Improvement of Social skills
- Authors
- 신명미; 이경화
- Issue Date
- Mar-2019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9, no.5, pp.387 - 404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19
- Number
- 5
- Start Page
- 387
- End Page
- 404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2240
- ISSN
- 1598-2106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초등저학년 학생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관련된 사회적 기술(공감, 협력, 자기주장, 자기조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상보적 교수-학습의 문제해결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험을 통해 그 효과를 확인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 S 지역의 초등학교에서 1학년 2개 집단 50명을 선발하여 각각 25명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성하고, 문성원(2013)이 개발한 한국판 사회성 기술 평정척도(K-SSRS-S:초등학생용)를 이용하여 사전 검사를 하였다. 실험은 10.01~12.01까지 약 2개월에 걸쳐 진행되었는데, 실험 기간 동안 실험집단에게는 12회기의 상보적 교수-학습의 문제해결프로그램을 통하여 수업을 진행하였고, 동일한 평정척도를 이용하여 사후 검사를 한 후, 두 독립표본 t-test와 대응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실험 결과, 상보적 교수-학습의 문제해결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수업을 한 실험집단의 사회적 기술이 유의미하게 상승하였다. 이는 상보적 문제해결 프로그램이 또래 간의 상호작용의 기회가 많기 때문에 초등학교 저학년의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임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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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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