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상보적 교수-학습의 문제해결 프로그램이 초등저학년 학생의 사회적 기술 향상에 미치는 효과A problem-solving program of The Effects of Reciprocal peer tutori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on the Improvement of Social skills

Other Titles
A problem-solving program of The Effects of Reciprocal peer tutori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on the Improvement of Social skills
Authors
신명미이경화
Issue Date
Mar-2019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9, no.5, pp.387 - 404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9
Number
5
Start Page
387
End Page
404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2240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초등저학년 학생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관련된 사회적 기술(공감, 협력, 자기주장, 자기조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상보적 교수-학습의 문제해결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험을 통해 그 효과를 확인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 S 지역의 초등학교에서 1학년 2개 집단 50명을 선발하여 각각 25명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성하고, 문성원(2013)이 개발한 한국판 사회성 기술 평정척도(K-SSRS-S:초등학생용)를 이용하여 사전 검사를 하였다. 실험은 10.01~12.01까지 약 2개월에 걸쳐 진행되었는데, 실험 기간 동안 실험집단에게는 12회기의 상보적 교수-학습의 문제해결프로그램을 통하여 수업을 진행하였고, 동일한 평정척도를 이용하여 사후 검사를 한 후, 두 독립표본 t-test와 대응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실험 결과, 상보적 교수-학습의 문제해결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수업을 한 실험집단의 사회적 기술이 유의미하게 상승하였다. 이는 상보적 문제해결 프로그램이 또래 간의 상호작용의 기회가 많기 때문에 초등학교 저학년의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임을 나타낸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Kyung Hwa photo

Lee, Kyung Hwa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