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 직업교육훈련 체제의 이해: 도제훈련을 중심으로Understanding of Swiss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System: Focused on Apprenticeship Training
- Other Titles
- Understanding of Swiss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System: Focused on Apprenticeship Training
- Authors
- 조형훈; 전주성
- Issue Date
- Nov-2018
- Publisher
- 한국성인교육학회
- Keywords
- 스위스 직업교육; 일 기반 학습; 도제훈련;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Swiss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work-based learning; apprenticeship training; industry-academic integrated apprenticeship school
- Citation
- 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IJACE), v.21, no.4, pp.27 - 47
- Journal Title
- 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IJACE)
- Volume
- 21
- Number
- 4
- Start Page
- 27
- End Page
- 47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2283
- ISSN
- 1229-3075
- Abstract
- 이 연구의 목적은 스위스 직업교육훈련 체제 중 도제훈련을 분석하여 우리나라의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스위스의 직업교육훈련 체제의 운영방식과 현황을 조사했다. 스위스의 직업교육훈련에서 다수를 차지하는 VET(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는 일 기반 학습의 이원화 방식으로 직업학교와 현장에서 체계적인 교육이 진행된다. 기업 중심의 운영 및 도제훈련의 운영 주체인 연방, 주, 전문기관이 명확한 역할 구분과 협력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우수 교사의 양성과 철저한 질, 사회적 전통과 신뢰를 기반으로 도제훈련을 운영해왔다. 스위스 직업교육제도인 VET를 분석하여 우리나라 일학습병행제 중 산학일체형 도제학교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산학일체형 도제학교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관련 기관의 협력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둘째, 효과적 운영을 위해서 구체적이고 명확한 법적 개정이 필요하다. 셋째,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운영에 있어서 기업 역할의 확대가 요구된다. 넷째, 교육 과정 개발과 운영에 있어 유연성과 민첩성이 필요하다. 다섯째,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담당 교사에 대한 적합한 교사 양성 과정 및 관리 시스템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제도에 대한 인식전환과 사회적 신뢰를 형성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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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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