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 수업에서 스마트 LMS의 상호작용 효과A Study on the Interactivity of Smart LMS in a University Clas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Interactivity of Smart LMS in a University Class
Authors
최미양
Issue Date
Mar-2019
Publisher
한국디지털정책학회
Citation
디지털융복합연구, v.17, no.03, pp.395 - 404
Journal Title
디지털융복합연구
Volume
17
Number
03
Start Page
395
End Page
404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2300
ISSN
1738-1916
Abstract
본 연구는 스마트 LMS의 상호작용 효과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전공영어 과목에서 한 학기 동안 강의실 안과 밖에서 스마트 LMS를 활용한 후 이 과목을 수강하는 35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사전 설문과 사후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스마트 LMS는 교수·학생 간, 학생과 학생 간, 학생과 학습내용 간 모두에서 상호작용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수업 중에 활용한 수업활동게시판은 교수자의 즉각적인 피드백을 가능하게 하였고 위키는 강의실 밖에 조별 발표를 위해 학생들이 협업하는 것을 편리하게 하였다. 또한 수업활동 게시판에 정리된 조별활동 산출물과 스마트 LMS에 탑재된 강의자료들 역시 상호작용 효과를 높이는 역할을 하였다. 그러나 향후 상호작용성을 더 높이기 위하여 고려할 점은 학생들에게 스마트 LMS를 활용하는 수업방식에 잘 적응할 수 있게 하는 방안 마련과, 스마트 LMS 기능에 대한 사전 실험, 스마트폰의 데이터와 배터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적절한 대응을 꼽을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I, MI YANG photo

CHOI, MI YANG
Colleges (Baird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