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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스피커의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An Exploratory Study on Factors Affecting Intention to Use of AI Speaker

Other Titles
An Exploratory Study on Factors Affecting Intention to Use of AI Speaker
Authors
김수상장원중마리아노 우고김광용
Issue Date
Mar-2019
Publisher
한국엔터프라이즈아키텍처학회
Citation
정보기술아키텍처 연구, v.16, no.1, pp.71 - 86
Journal Title
정보기술아키텍처 연구
Volume
16
Number
1
Start Page
71
End Page
86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2340
ISSN
1738-382x
Abstract
4차 산업 혁명 시대에서의 비즈니스 모델은 제조업뿐만 아니라 서비스업에서도 지속적인 혁신이일어나고 있으며 최신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상호대화형 제품과 서비스가 일상화 될 것으로 보인다. 본연구에서는 최신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대화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공지능 스피커의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제품 품질과 데이터 품질 그리고 서비스 품질로 구분하여 연구하였다. 사용자가 인공지능 스피커를 사용하고자 하는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기술수용모델(TAM)을 이용하여 실증적 연구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일관성, 적합성, 제품성능 이외의 모든 요인은 사용의도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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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m, Gwang Yong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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