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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 과목의 토론 수업 효과성 분석을 기반으로 한 교과목 적용Application of Curriculum Based on Debate Class Effectiveness Analysis of Liberal Arts Courses

Other Titles
Application of Curriculum Based on Debate Class Effectiveness Analysis of Liberal Arts Courses
Authors
박삼열
Issue Date
Apr-2019
Publisher
(사)아시아문화학술원
Citation
인문사회 21, v.10, no.2, pp.229 - 242
Journal Title
인문사회 21
Volume
10
Number
2
Start Page
229
End Page
242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4618
DOI
10.22143/HSS21.10.2.17
ISSN
2093-8721
Abstract
교양 과목의 토론 수업 효과성 분석을 기반으로 한 교과목 적용박 삼 열* 요약: 본 연구의 배경 및 목적은 토론 교과목의 수업 효과성을 분석하기 위해 평가도구를 개발하여 설문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토론 교과목에 대한 반성적 검토를 함으로써 토론 교과목의 교과과정을 지속해서 개선하는 데 있다. 연구 방법 및 내용은 수업 효과성 평가를 위한 영역들을 구체화하여 지표를 개발한 다음, 이에 따른 평가 문항들을 개발하여 자기진단 설문지를 완성하고, 수강생의 역량 향상도를 측정하였다. 연구결과로는 설문조사 분석 결과, 총 21개 역량 중 경청, 이해, 협업 등은 상대적으로 향상도가 미진하였으므로, 이러한 역량을 신장시키기 위해 ‘토론 윤리 및 인성’을 교육 내용에 포함하기로 하였고, 토론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을 위해 ‘역지사지 토론교육 모델’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 및 시사점은 수업 효과성 분석을 통해 교수자의 관점에서 진행하던 토론 수업을 학습자의 관점에서 미진한 역량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춰 수업 개선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향후 본 논문에서 제시된 토론교육 모델도 수업 효과성 분석을 통해 개선점을 도출함으로써 더 바람직한 교육 모델로 발전시켜 나가고자 한다. 핵심어: 토론과목, 의사소통, 수업효과분석, 역량향상도, 역지사지 □ 접수일: 2019년 2월 17일, 수정일: 2019년 4월 16일, 게재확정일: 2019년 4월 20일* 숭실대학교 베어드교양대학 부교수(Associate Professor, Baird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Soongsil University, Email: parksamyel@ss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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