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과목의 토론 수업 효과성 분석을 기반으로 한 교과목 적용Application of Curriculum Based on Debate Class Effectiveness Analysis of Liberal Arts Courses
- Other Titles
- Application of Curriculum Based on Debate Class Effectiveness Analysis of Liberal Arts Courses
- Authors
- 박삼열
- Issue Date
- Apr-2019
- Publisher
- (사)아시아문화학술원
- Citation
- 인문사회 21, v.10, no.2, pp.229 - 242
- Journal Title
- 인문사회 21
- Volume
- 10
- Number
- 2
- Start Page
- 229
- End Page
- 242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4618
- DOI
- 10.22143/HSS21.10.2.17
- ISSN
- 2093-8721
- Abstract
- 교양 과목의 토론 수업 효과성 분석을 기반으로 한 교과목 적용박 삼 열*
요약: 본 연구의 배경 및 목적은 토론 교과목의 수업 효과성을 분석하기 위해 평가도구를 개발하여 설문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토론 교과목에 대한 반성적 검토를 함으로써 토론 교과목의 교과과정을 지속해서 개선하는 데 있다. 연구 방법 및 내용은 수업 효과성 평가를 위한 영역들을 구체화하여 지표를 개발한 다음, 이에 따른 평가 문항들을 개발하여 자기진단 설문지를 완성하고, 수강생의 역량 향상도를 측정하였다. 연구결과로는 설문조사 분석 결과, 총 21개 역량 중 경청, 이해, 협업 등은 상대적으로 향상도가 미진하였으므로, 이러한 역량을 신장시키기 위해 ‘토론 윤리 및 인성’을 교육 내용에 포함하기로 하였고, 토론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을 위해 ‘역지사지 토론교육 모델’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 및 시사점은 수업 효과성 분석을 통해 교수자의 관점에서 진행하던 토론 수업을 학습자의 관점에서 미진한 역량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춰 수업 개선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향후 본 논문에서 제시된 토론교육 모델도 수업 효과성 분석을 통해 개선점을 도출함으로써 더 바람직한 교육 모델로 발전시켜 나가고자 한다.
핵심어: 토론과목, 의사소통, 수업효과분석, 역량향상도, 역지사지
□ 접수일: 2019년 2월 17일, 수정일: 2019년 4월 16일, 게재확정일: 2019년 4월 20일* 숭실대학교 베어드교양대학 부교수(Associate Professor, Baird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Soongsil University, Email: parksamyel@ss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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