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지방정부의 교육거버넌스 사례연구: 부산시 사하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정서린-
dc.contributor.author기영화-
dc.date.available2019-07-12T03:20:10Z-
dc.date.created2019-07-12-
dc.date.issued2019-06-
dc.identifier.issn1598-9283-
dc.identifier.uri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4881-
dc.description.abstract지방정부의 핵심적인 공공서비스로 교육에 대한 주민들의 수요가 확대되고 요구가 다양해지면서 지방정부와 지방교육단체장을 포함한 이해관계자들의 거버넌스가 부각되고 있다. 지방교육체제는 지방자치단체장과 지방교육단체장이지역주민들의 교육서비스 전달을 위해 긴밀한 협력이 요구되고 지방정부의 교육에 대한 관여는 학교교육과 평생교육전반에 걸쳐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는 지방정부가 지역사회에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 드러난 이해관계자들의역할과 지방정부의 교육구조 및 지원체제를 연구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지역주민들의 협력적 거버넌스를 통해 충족시킨성공적인 사례로 부산 사하구의 사례를 분석하였다. 사하구는 국제교육도시로 교육행정의 구조와 법적 지원체제를구축하여 의사결정과정에 학부모와 학교 뿐 만 아니라 지역단체와 주민들의 참여가 이루어지도록 교육이해관계자들의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하구의 교육거버넌스의 성공요인은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지방교육단체장의 리더십과 공무원들의 지역사회에 대한 직접·간접적인 내·외부자로서의 역할 및 주민들의 의견수렴을위한 지방정부 참여기제로 지방정부의 교육거버넌스에 대한 시사점을 주고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dc.relation.isPartOf교육문화연구-
dc.title지방정부의 교육거버넌스 사례연구: 부산시 사하구-
dc.title.alternativeA Case Study of Educational Governance of Local Government: Busan Saha-gu-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육문화연구, v.25, no.3, pp.251 - 268-
dc.identifier.kciidART002480071-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citation.endPage268-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251-
dc.citation.title교육문화연구-
dc.citation.volume25-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기영화-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480071-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subject.keywordAuthorGovernance-
dc.subject.keywordAuthorCase study-
dc.subject.keywordAuthorParticipation-
dc.subject.keywordAuthorLocal government-
dc.subject.keywordAuthor교육거버넌스-
dc.subject.keywordAuthor사례연구-
dc.subject.keywordAuthor주민참여-
dc.subject.keywordAuthor지방정부-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ee, Young wha photo

Kee, Young wha
College of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