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진로전담교사의 과업에 대한 교육요구도 분석Educational Needs Analysis of the Career Specialist Teacher's Tasks in Elementary Schools
- Other Titles
- Educational Needs Analysis of the Career Specialist Teacher's Tasks in Elementary Schools
- Authors
- 김지용; 전주성
- Issue Date
- Jul-2019
- Publisher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 Keywords
- 진로전담교사; 대응표본 t-검정; Borich 요구도; The Locus for Focus 모델; 교육필요성; Elementary career specialist teacher; Paired t-test; Borich test; The Locus for Focus model; Need for educational training
- Citation
- 교원교육, v.35, no.3, pp.165 - 181
- Journal Title
- 교원교육
- Volume
- 35
- Number
- 3
- Start Page
- 165
- End Page
- 181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4991
- DOI
- 10.14333/KJTE.2019.35.3.165
- ISSN
- 1225-2042
- Abstract
-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진로전담교사의 과업에 대한 교육요구도를 분석하고 이들을 위한 교육연수의 교육내용으로 우선 요구되는 과업을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2018학년도 서울특별시 초등학교에 진로전담교사로 배치된 583명의 교사이다. 연구자료는 Jeong et al.(2017)이 제시한 초등학교 진로전담교사의 과업에 근거하여 개발된 도구를 이용하여 수집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교육요구도 분석방법에 따라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진로전담교사를 위한 교육연수의 교육내용으로 우선 요구되는 과업은 진로교육 관련 시수 편성 및 학년 진로교육과정 방법 안내, 진로교육 수업자료 또는 정보 제공, 진로심리검사 결과해석 방법 연수, 학생 진로상담 지원, 진로체험 예산 확보, 지역사회 네트워크 관리, 지역사회 진로체험처 선정, 지역사회 진로체험처 프로그램 협의 방법 등이다. 둘째, 진로전담교사가 교육연수의 교육내용으로 다루기를 희망하는 과업은 여타 다른 방법을 통해서도 해결할 수 있는 과업과는 달랐다. 연구결론에 따른 시사점도 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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