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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화된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콘텐츠 추천 기법open accessContent Recommendation Techniques for Personalized Software Education

Other Titles
Content Recommendation Techniques for Personalized Software Education
Authors
김완섭
Issue Date
Aug-2019
Publisher
한국디지털정책학회
Keywords
Software education; Coding education for non-major; Personalized recommendation; Collaborative filtering; Item-based recommendation; 소프트웨어 교육; 비전공자 코딩교육; 개인화 추천; 협업 필터링; 아이템 기반 추천
Citation
디지털융복합연구, v.17, no.8, pp.95 - 104
Journal Title
디지털융복합연구
Volume
17
Number
8
Start Page
95
End Page
104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5081
DOI
10.14400/JDC.2019.17.8.095
ISSN
1738-1916
Abstract
최근 소프트웨어 교육이 4차 산업혁명의 핵심요소로 강조되고 있으며,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따라 많은 대학들이 전교생을 대상으로 하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전교생을 대상으로 하는 SW교육 도입을 위해 온라인 콘텐츠의 활용은 효과적인 방안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일률적인 온라인 콘텐츠의 제공은 학생들의 개별적인 특성(전공, 흥미, 이해력, 관심분야 등)을 고려하지 못하는 한계를 갖는다. 본 연구에서는 불리언 형태의 시청이력 데이터 환경에서 콘텐츠 간의 방향성 있는 유사도를 활용하는 추천 기법을 제안한다. 연관규칙 분석의 확신도를 유사도 값으로 활용하는 새로운 아이템기반 추천 수식을 제안하여 국내의 실제 유료 콘텐츠 사이트의 데이터에 적용하였다. 실험 결과 코사인, 자카드 등의 전통적인 유사도 방식을 기반으로 하는 협력적 추천방식을 사용할 때 보다 추천 정확도가 향상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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