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공자를 위한 구조적 소프트웨어 교육 모형-파이썬 중심으로Structural Software Education Model for Non-majors - Focused on Python
- Other Titles
- Structural Software Education Model for Non-majors - Focused on Python
- Authors
- 강의선
- Issue Date
- Dec-2019
- Publisher
-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 Keywords
- Computational Thinking; Education Model; Problem Solving; Python; Software Education; 컴퓨팅적 사고; 교육 모형; 문제해결; 파이썬; 소프트웨어 교육
- Citation
-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20, no.12, pp.2423 - 2432
- Journal Title
-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 Volume
- 20
- Number
- 12
- Start Page
- 2423
- End Page
- 2432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5335
- DOI
- 10.9728/dcs.2019.20.12.2423
- ISSN
- 1598-2009
- Abstract
- 최근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Cloud), 빅데이터(Big Data), 그리고 모바일(Mobile) 기술과 같은 4차 산업혁명 기술의 비약적 발전에 힘입어 이들 기술과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기술로서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이 각광을 받고 있다. 특히 물류(Logistics) 분야는 그 특성상 매일 많은 양의 데이터가 생산되고 있기 때문에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이 데이터들을 분석함으로써 생산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민간물류분야에서는 이미 스마트 공급망관리, 스마트 물류창고, 스마트 공장, 그리고 스마트 예지정비 등 다양한 형태의 인공지능 기반 플랫폼이 개발되어 활용되고 있다. 국방군수분야에서도 미군의 경우에는 F-35 전투기나 스트라이커(Stryker) 장갑차에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정비개념을 도입함으로써 예산을 절약하고 무기체계의 가용성을 향상시키고 있다. 본 논문은 현재 우리군의 국방군수분야에 대한 인공지능 기술의 활용실태를 분석하고, 제한사항들을 식별한 뒤, 국방군수분야 야전 전문가들의 자문을 통한 향후 발전방향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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