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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석ㆍ이용악 시에 나타난 노스탤지어의 양상과 ‘고향’의 헤테로토피아open accessThe Aspects of Nostalgia and the Heterotopia of 'Homeland' in Baek Seok's and Yi Yong-Ak's Poetry

Other Titles
The Aspects of Nostalgia and the Heterotopia of 'Homeland' in Baek Seok's and Yi Yong-Ak's Poetry
Authors
엄경희
Issue Date
Dec-2019
Publisher
숭실대학교 한국문학과예술연구소
Keywords
회복적 노스탤지어; 성찰적 노스탤지어; 축제의 헤테로토피아; 영원성의 헤테로토피아; 환상의 헤테로토피아; 보정의 헤테로토; 장소감; restorative nostalgia; reflective nostalgia; heterotopia of feast; heterotopia of eternality; heterotopia of fantasy; hetertopia of revision; spatial sense.
Citation
한국문학과 예술, no.32, pp.329 - 370
Journal Title
한국문학과 예술
Number
32
Start Page
329
End Page
370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5407
ISSN
1976-8400
Abstract
미셸 푸코(Michel Foucault)는 유토피아를 관념의 산물로 인식하는 일반적 경향과 달리 현실에 존재하는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장소’로 사유했으며, 그러한 사유의 체계를 일괄하여 ‘헤테로토피아’(Heterotopia)로 명명했다. 현실에 존재하는 유토피아로서의 헤테로토피아적 장소들은 ‘근원(根源)’으로서의 ‘고향’에 대한 ‘노스탤지어(Nostalgia)’의 정서와 일정한 연관을 갖는다. 스베틀라나 보임(Svetlana Boym)은 노스탤지어의 맥락적 양상과 특징을 ‘회복적(restorative) 노스탤지어’와 ‘성찰적(reflective) 노스탤지어’로 구분한다. 전자는 고향이 ‘하나의 총체적 완성체’로 복원될 수 있다는 지속적 신념에, 후자는 고향에 대한 회상 자체가 ‘불완전’할 수밖에 없다는 단속적(斷續的) 인식에 근거한다. 회복적 노스탤지어는 과거의 ‘회복’을, 성찰적 노스탤지어는 미래의 ‘재건(再建)’을 통해 고향상실을 극복하고자 한다는 차이점을 갖지만, 고향의 유토피아를 ‘노스탤지어’라는 서사를 통해 접근한다는 공통점을 지닌다. ‘고향’과 관련된 노스탤지어의 두 서사 형태는 유토피아의 이상을 현실화하려는 ‘헤테로토피아’의 서사와 밀접한 연관성을 보인다. ‘고향’을 복구 내지 재건하려는 ‘회복’과 ‘성찰’의 노스탤지어는 현실의 장소에서 유토피아를 구축하려는 헤테로토피아적 사유와 무관하지 않다고 할 수 있다. 본고는 이러한 이론적 토대를 바탕으로 백석과 이용악의 시에 나타난 ‘고향’의 의미와 노스탤지어의 양상을 헤테로토피아적 장소와 관련해 조명하고자 한다. 이러한 작업은 ‘주권상실=고향상실’이라는 민족주의적 관점을 취함으로써 ‘고향’이라는 장소에 내재된 근원적이고 실존적인 의미를 상대적으로 간과한 기존 연구의 평면성을 입체화하는 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근대의 장소적 의미를 분석하는 데 ‘시간’과 ‘공간’이라는 기준에 집중됐던 분석의 틀을 ‘헤테로토피아’라는 개념을 통해 다양한 차원으로 확대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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