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품질요인이 이용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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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김지은 | - |
dc.contributor.author | 유한주 | - |
dc.date.available | 2020-03-25T01:20:06Z | - |
dc.date.created | 2020-03-23 | - |
dc.date.issued | 2020-02 | - |
dc.identifier.issn | 1738-4745 | - |
dc.identifier.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5670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들어 동영상 컨텐츠와 상거래가 연동된 신규수익 모델이 출현하고, TV 컨텐츠 및 인터넷 동영상 컨텐츠와 연계된 상거래도 확대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의 트랜드에 맞추어 YouTube 영상의 품질요인이 몰입과 지각된 가치를 매개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YouTube를 가장 많이 소비하는 20-30대에 대해 설문조사를 시행했으며, 그 중 불성실한 응답 8부를 제외한 총 182부에 대해 R-programming의 PLS-SEM 구조방정식 모델을 통해 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콘텐츠 품질, 감성(유희) 품질은 몰입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쳤으나 서비스 품질은 몰입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지 못했다. 5분 이내 영상을 선호하는 집단에 있어서 YouTube 품질요인 중 서비스 품질, 감성(유희)품질 요인이 몰입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콘텐츠 품질은 몰입에 대하여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6분-14분 영상을 선호하는 집은 YouTube의 모든 품질요인이 몰입에 대해 유의미한 영향력을 끼쳤다. 15분 이상의 영상을 선호하는 집단은 YouTube 품질요인 전부가 몰입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지 못했다. 본 연구는 기업에게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제공한다. 기업은 브랜디드 콘텐츠의 길이와 YouTube 품질요인을 접목시켜 보다 소비자의 몰입을 이끌어내는 광고를 만들어낼 수 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글로벌경영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글로벌경영학회지 | - |
dc.title | YouTube 품질요인이 이용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 of Quality of YouTube on User’s Purchase Intention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글로벌경영학회지, v.17, no.1, pp.183 - 206 | - |
dc.identifier.kciid | ART00256453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citation.endPage | 206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83 | - |
dc.citation.title | 글로벌경영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17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유한주 | - |
dc.identifier.url |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564538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subject.keywordAuthor | One Person Media | - |
dc.subject.keywordAuthor | YouTube Qua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Flow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ceived Value | - |
dc.subject.keywordAuthor | Purchase Inten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1인 미디어 | - |
dc.subject.keywordAuthor | YouTube 품질 | - |
dc.subject.keywordAuthor | 몰입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지각된 가치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구매의도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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