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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uTube 품질요인이 이용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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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지은-
dc.contributor.author유한주-
dc.date.available2020-03-25T01:20:06Z-
dc.date.created2020-03-23-
dc.date.issued2020-02-
dc.identifier.issn1738-4745-
dc.identifier.uri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5670-
dc.description.abstract최근들어 동영상 컨텐츠와 상거래가 연동된 신규수익 모델이 출현하고, TV 컨텐츠 및 인터넷 동영상 컨텐츠와 연계된 상거래도 확대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의 트랜드에 맞추어 YouTube 영상의 품질요인이 몰입과 지각된 가치를 매개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YouTube를 가장 많이 소비하는 20-30대에 대해 설문조사를 시행했으며, 그 중 불성실한 응답 8부를 제외한 총 182부에 대해 R-programming의 PLS-SEM 구조방정식 모델을 통해 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콘텐츠 품질, 감성(유희) 품질은 몰입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쳤으나 서비스 품질은 몰입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지 못했다. 5분 이내 영상을 선호하는 집단에 있어서 YouTube 품질요인 중 서비스 품질, 감성(유희)품질 요인이 몰입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콘텐츠 품질은 몰입에 대하여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6분-14분 영상을 선호하는 집은 YouTube의 모든 품질요인이 몰입에 대해 유의미한 영향력을 끼쳤다. 15분 이상의 영상을 선호하는 집단은 YouTube 품질요인 전부가 몰입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지 못했다. 본 연구는 기업에게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제공한다. 기업은 브랜디드 콘텐츠의 길이와 YouTube 품질요인을 접목시켜 보다 소비자의 몰입을 이끌어내는 광고를 만들어낼 수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글로벌경영학회-
dc.relation.isPartOf글로벌경영학회지-
dc.titleYouTube 품질요인이 이용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Quality of YouTube on User’s Purchase Intention-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글로벌경영학회지, v.17, no.1, pp.183 - 206-
dc.identifier.kciidART002564538-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citation.endPage206-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83-
dc.citation.title글로벌경영학회지-
dc.citation.volume17-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유한주-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564538-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subject.keywordAuthorOne Person Media-
dc.subject.keywordAuthorYouTube Quality-
dc.subject.keywordAuthorFlow-
dc.subject.keywordAuthorPerceived Value-
dc.subject.keywordAuthorPurchase Intention-
dc.subject.keywordAuthor1인 미디어-
dc.subject.keywordAuthorYouTube 품질-
dc.subject.keywordAuthor몰입-
dc.subject.keywordAuthor지각된 가치-
dc.subject.keywordAuthor구매의도-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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