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시대에 따른 온라인과 오프라인 연계 광고의 유형화Classification of Online and Offline linked Advertisements in 4th Industrial Revolution
- Other Titles
- Classification of Online and Offline linked Advertisements in 4th Industrial Revolution
- Authors
- 김은서; 박재완
- Issue Date
- Feb-2020
- Publisher
- 국제문화기술진흥원
- Keywords
- 4th Industrial Revolution; On Offline Linkage; Classification; Advertising; Advertising Value; 4차 산업혁명; 온·오프라인 연결성; 유형화; 광고; 광고가치
- Citation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1, pp.147 - 153
- Journal Title
- 문화기술의 융합
- Volume
- 6
- Number
- 1
- Start Page
- 147
- End Page
- 153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5675
- DOI
- 10.17703/JCCT.2020.6.1.147
- ISSN
- 2384-0358
- Abstract
-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에 따라 나타난 새로운 광고 형식인 온·오프라인 연계 광고에 대해 분석하고 그 가치와 유형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4차 산업혁명의 마케팅 요소와 온·오프라인 연계 광고 사례에 대해 분석 및 탐색한 뒤, 도출된 요소를 기반으로 광고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연결성을 갖는 방식에 따라 유형을 분류하였다. 연구 결과, 최종적으로 4차 산업혁명에 따라서 마케팅 방식이 4P(제품, 가격, 유통, 촉진)에서 4C(공동창조, 공동체, 대화, 통화)로 진화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실제로 광고에서 4C의 요소가 나타나고 있는지 조사하였다. 그 후 4C 요소가 적용된 사례들을 중심으로 4C의 어떠한 요소로 온·오프라인 연결성을 나타내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최종적으로 요소가 적용된 개수와 연결된 방식에 따라 네 가지 유형과 14가지의 세부 유형으로 유형화하였다. 이로써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따라 출현한 마케팅의 4C 요소가 광고에서 표현되고 있음을 검증하고, 광고의 유형화를 통해 온·오프라인 광고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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