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의 창의·정서 함양을 위한 통합 프로그램 개발The Development of a Creativity/Emotion Confluence Program for Young Child

Other Titles
The Development of a Creativity/Emotion Confluence Program for Young Child
Authors
유경훈
Issue Date
Nov-2019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Keywords
Creativity; Emotional ability; Emotional awareness; Emotion control; Emotional expression; Emotion utilization; Integrated program; 창의성; 정서능력; 정서인식; 정서조절; 정서표현; 정서활용; 통합프로그램
Citation
제주대학교 교육과학연구, v.21, no.2, pp.327 - 343
Journal Title
제주대학교 교육과학연구
Volume
21
Number
2
Start Page
327
End Page
343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5692
DOI
10.15564/jeju.2019.11.21.2.327
ISSN
2288-422X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들의 창의·정서 함양을 위한 통합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실시되었다. 기본적인 창의성 기법을 활용한 창의성과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조절하며 표현하는과정을 알고 실천하는 정서적 역량을 증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하여 창의성과 정서의 개념과 구성요인들에 대하여 정의한 후 선행 창의성 프로그램과 정서증진프로그램 연구의 분석을 통해 만 5세 유아용 창의·정서 통합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창의적 사고력에서는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상상력을, 창의성격으로는 호기심, 독립심, 모험심, 과제집착력을 개발요인으로 포함한다. 정서요인으로는 자기이해와 타인이해, 감정조절, 자기표현, 타인존중 및 협동의 개발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유아교육 전문가 1인과 교사경력 10년 이상의 유아교사 3인의 의견을 통해 현장의 적용을 위한 창의·정서 통합프로그램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프로그램의 내용은 10개의 주제로 이루어졌으며 각 주제마다 기본과 심화로 구분되어 총 20차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수학습의 과정은 각 차시마다 도입, 전개, 마무리 형식으로 30분씩 진행되며 창의적 능력과 정서능력을 통합적으로 신장시키는 프로그램이라는데 그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jor in Early Chil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u, Gyeong Hun photo

Yu, Gyeong Hun
Graduate School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