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창의·정서 함양을 위한 통합 프로그램 개발The Development of a Creativity/Emotion Confluence Program for Young Child
- Other Titles
- The Development of a Creativity/Emotion Confluence Program for Young Child
- Authors
- 유경훈
- Issue Date
- Nov-2019
- Publisher
- 제주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 Keywords
- Creativity; Emotional ability; Emotional awareness; Emotion control; Emotional expression; Emotion utilization; Integrated program; 창의성; 정서능력; 정서인식; 정서조절; 정서표현; 정서활용; 통합프로그램
- Citation
- 제주대학교 교육과학연구, v.21, no.2, pp.327 - 343
- Journal Title
- 제주대학교 교육과학연구
- Volume
- 21
- Number
- 2
- Start Page
- 327
- End Page
- 343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5692
- DOI
- 10.15564/jeju.2019.11.21.2.327
- ISSN
- 2288-422X
- Abstract
- 본 연구는 유아들의 창의·정서 함양을 위한 통합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실시되었다.
기본적인 창의성 기법을 활용한 창의성과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조절하며 표현하는과정을 알고 실천하는 정서적 역량을 증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하여 창의성과 정서의 개념과 구성요인들에 대하여 정의한 후 선행 창의성 프로그램과 정서증진프로그램 연구의 분석을 통해 만 5세 유아용 창의·정서 통합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창의적 사고력에서는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상상력을, 창의성격으로는 호기심, 독립심, 모험심, 과제집착력을 개발요인으로 포함한다. 정서요인으로는 자기이해와 타인이해, 감정조절, 자기표현, 타인존중 및 협동의 개발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유아교육 전문가 1인과 교사경력 10년 이상의 유아교사 3인의 의견을 통해 현장의 적용을 위한 창의·정서 통합프로그램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프로그램의 내용은 10개의 주제로 이루어졌으며 각 주제마다 기본과 심화로 구분되어 총 20차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수학습의 과정은 각 차시마다 도입, 전개, 마무리 형식으로 30분씩 진행되며 창의적 능력과 정서능력을 통합적으로 신장시키는 프로그램이라는데 그 의의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jor in Early Chil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