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이미지 검색 관련 특성과 사용자 특성이 모바일 쇼핑몰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A Study on the Effects of Image Search-related Characteristics and User Characteristics on Purchase Intention of Mobile Shopping Mall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ffects of Image Search-related Characteristics and User Characteristics on Purchase Intention of Mobile Shopping Malls
Authors
임화연홍희경한경석
Issue Date
Mar-2020
Publisher
한국엔터프라이즈아키텍처학회
Keywords
이미지 검색 서비스; 모바일 쇼핑몰; AI 기반 서비스; 사용자 특성; 구매 의도; Image Search Service; Mobile Shopping Mall; AI-based Service; User Characteristics; Purchase Intention
Citation
정보화연구, v.17, no.1, pp.41 - 50
Journal Title
정보화연구
Volume
17
Number
1
Start Page
41
End Page
50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5805
ISSN
1738-382x
Abstract
본 연구는 검색알고리즘 정교화에 집중되어왔던 이미지 검색 분야 연구를 상업적 서비스 영역으로 확대하여 이미지 검색 관련 특성(편재성, 유희성, 정보품질, 시스템품질)과 사용자 특성(자기효능감, 개인혁신성, 개인화)이 모바일 쇼핑몰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모바일 쇼핑 경험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SPSS 24.0과 AMOS 24.0을 활용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미지 검색 관련 특성 및 사용자 특성으로 분류된 각 특성은 기술수용모델(TAM)의 지각된 용이성과 유용성을 매개로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 검증 결과 12개의 가설이 채택되었고 5개의 가설은 기각되었다. 지각된 용이성에는 자기효능감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지각된 유용성에는 유희성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으며, 구매의도에는 지각된 용이성보다 지각된 유용성이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n, Kyeong Seok photo

Han, Kyeong Seok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