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표면분석법을 이용한 제진기의 목메임 방지 개선 및 레이크 최적화A Study on the Optimization of Anti-Jamming Trash Screen with Rake using by Response Surface Method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Optimization of Anti-Jamming Trash Screen with Rake using by Response Surface Method
- Authors
- 선상원; 이원; 홍석범
- Issue Date
- Mar-2020
- Publisher
- 한국산학기술학회
- Keywords
- Trash Screen; Inner Rake; Structure Analysis; Anti-Jamming; Response Surface Method
- Citation
-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21, no.3, pp.230 - 236
- Journal Title
-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Volume
- 21
- Number
- 3
- Start Page
- 230
- End Page
- 236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5811
- DOI
- 10.5762/KAIS.2020.21.3.230
- ISSN
- 1975-4701
- Abstract
- 제진기는 배수펌프장, 하수처리장, 발전소 등 유입 수로 전단에 설치되어 부유 협잡물의 유입을 차단하는 장치이다. 제진기의 스크린 사이의 협잡물이 끼는 목메임 현상과 노끈류가 제거되지 못하여 물의 유입로의 감소 또는 제진기 파손을 유발하는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목메임과 노끈류 끼임으로 인한 파손이 주로 발생하는 에이프런을 제거하고 스크린을 확장하여 대체하였다. 그리고 스크린 사이 공간에 내측 레이크를 추가하여 목메임과 노끈류를 제거하도록 개선하는 확장형 레이크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설계하였다. 기존의 제진기 레이크의 허용응력을 만족하는 내측 레이크를 설계하기 위하여 레이크 수직 길이와 보강단면의 두께 값을 변수로 하여 실험계획법에 따라 실험점을 결정하고, 구조해석 툴인 ANSYS static structural module과 통계분석 툴인 R software를 이용하여 반응표면분석법에 따른 형상 최적화를 진행하였다. 결정된 최적 설계점 레이크 길이 210.2mm와 보강단면 두께 2mm에서 반응표면분석법 결과와 구조해석의 결과의 상대 오차는 1.63% 이다. 파일럿 제진기를 실제 크기로 제작하여 실증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97%이상 목메임과 노끈류를 제거가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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