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 게임 콘텐츠 소비자 구매 의도에 대한 현장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한인철 | - |
dc.contributor.author | 김응석 | - |
dc.contributor.author | 연광제 | - |
dc.contributor.author | 이남용 | - |
dc.date.available | 2020-05-12T12:05:27Z | - |
dc.date.created | 2020-05-01 | - |
dc.date.issued | 2020-04 | - |
dc.identifier.issn | 2234-0564 | - |
dc.identifier.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6211 | - |
dc.description.abstract | 2019년 5G의 상용화가 현실화 되면서, 5G 시대로의 이행은 대용량 디지털미디어 콘텐츠를 사용하는 VR의 활용도나 매력도를 높이고 있다. VR 시장을 CPND(C: 콘텐츠, N: 네트워크 P: 플랫폼, D: 디바이스) 관점에서 보면 5G의 상용화는 그간의 대용량 데이터를 전달하기에 어려운 네트워크의 약점이 해소되는 일대 전환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플랫폼 부문은 다양한 VR 체험시설의 확산과 통신사들의 VR 플랫폼 구축이 진행되고 있다. 디바이스 부문에서도 무선 HMD의 발전이 확대되고 있다. 콘텐츠 부문에서는 다양하고 소비자가 몰입할 수 있는 콘텐츠가 요구되나, 소비자들이 VR 콘텐츠를 선택하는 행태를 분석한 경우가 드물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이 VR 게임 콘텐츠를 구매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고, VR게임 콘텐츠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은 VR 콘텐츠 유통플랫폼 (오큘러스 스토어, 스팀 스토어,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들에서 가격, 시나리오, 플레이방식, 컨트롤러, 화면 그래픽 등 소비자가 게임 콘텐츠를 선호하는 요인들을 직접 탐색, 기록하여 조사하는 방식을 사용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IT정책경영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IT정책경영학회 논문지 | - |
dc.title | VR 게임 콘텐츠 소비자 구매 의도에 대한 현장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Field Study of Consumer Purchase Intention on VR Game Contents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IT정책경영학회 논문지, v.12, no.2, pp.1651 - 1655 | - |
dc.identifier.kciid | ART002579773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citation.endPage | 1655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1651 | - |
dc.citation.title | 한국IT정책경영학회 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12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남용 | - |
dc.identifier.url |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579773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subject.keywordAuthor | VR Game Conten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VR Platform | - |
dc.subject.keywordAuthor | HMD | - |
dc.subject.keywordAuthor | Purchase Inten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Digital Market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VR게임 콘텐츠 | - |
dc.subject.keywordAuthor | VR플랫폼 | - |
dc.subject.keywordAuthor | HMD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구매의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디지털 마케팅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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