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 저학년 학생의 창의·정서 함양을 위한 통합 프로그램 개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유경훈-
dc.date.available2020-06-08T07:05:04Z-
dc.date.created2020-06-08-
dc.date.issued2020-05-
dc.identifier.issn1975-4701-
dc.identifier.uri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693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창의·정서능력증진을 위한 통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실시되었다. 이 프로그램은 문제 해결에 필요한 창의적 사고 능력과 창의적 성격을 함양하고, 정서 표현 및 조절 능력을 길러 타인과 긍정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우선, 창의적 사고 요소로는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 상상력, 민감성과 창의적 성격의 호기심, 민감성향, 모험심, 유머, 독립심, 과제집착력, 문제해결리더십을 포함한다. 창의성을 계발시키기 위하여 선정된 창의성 기법은 강제결합법, 마인드맵, 브레인스토밍, 육색모자기법, 희망열거법, 스캠퍼기법, PMI기법을 활용하였다. 다음으로 정서 교육 요소로는 자기 및 타인 이해, 자기표현, 감정조절, 존중 및 협동의 4가지 요소를 추출하였다. 통합 프로그램은 총 12개의 주제 및 차시로 구성하였으며, 한 차시의 수업 시간은 초등 교육과정과 같은 40분으로 설정하였다. 구성한 프로그램은 경력 10년 이상의 초등 현직 교사에 의해 모의 수업의 형태로 실시되었고,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내용을 반영 후 수정 및 보완하여 최종 프로그램을 완성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산학기술학회-
dc.relation.isPartOf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dc.title초등 저학년 학생의 창의·정서 함양을 위한 통합 프로그램 개발-
dc.title.alternativeIntegrated Program Development for Creativity and Emotion of Elementary Lower Grade Students-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5762/KAIS.2020.21.5.551-
dc.type.rimsART-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21, no.5, pp.551 - 558-
dc.identifier.kciidART002591040-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citation.endPage558-
dc.citation.number5-
dc.citation.startPage551-
dc.citation.title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dc.citation.volume21-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유경훈-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subject.keywordAuthorCreative thinking ability-
dc.subject.keywordAuthorCreative personality-
dc.subject.keywordAuthorEmotional ability-
dc.subject.keywordAuthorElementary lower grade school students-
dc.subject.keywordAuthorIntegrated program-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jor in Early Chil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u, Gyeong Hun photo

Yu, Gyeong Hun
Graduate School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