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진단 환자의 증상 완화를 위한 참참참, 끝말잇기 놀이 로봇 설계 및 구현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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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엄현영 | - |
dc.contributor.author | 서동윤 | - |
dc.contributor.author | 김경민 | - |
dc.contributor.author | 이성웅 | - |
dc.contributor.author | 최지환 | - |
dc.contributor.author | 이강희 | - |
dc.date.available | 2020-06-08T07:05:05Z | - |
dc.date.created | 2020-06-08 | - |
dc.date.issued | 2020-05 | - |
dc.identifier.issn | 2384-0358 | - |
dc.identifier.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6936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논문은 우울증 진단 환자의 증상 완화를 위한 참참참 놀이 및 끝말잇기 놀이 로봇을 설계 및 구현한다. 우울증의 핵심 증상은 삶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상실하는 것으로, 우울증 진단 환자가 로봇을 통해 자신의 표정에 드러나는 감정 분석을 확인하고 참참참 혹은 끝말잇기 놀이를 진행한다. 놀이 후 표정에 드러나는 감정을 다시 분석하여 보고 받음으로 구현 로봇의 기능을 확인한다. 간단한 놀이를 통해 우울증을 진단 받은 환자의 질환이 완벽하게 치료될 수는 없지만, 점진적인 활용을 통해 증상 완화에 기여할 수 있다. 참참참, 끝말잇기 놀이 로봇의 설계는 Thecorpora사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오픈소스형 로봇 Q.bo One를 사용한다. Q.bo One의 시스템은 사용자의 얼굴을 캡쳐하여 사진을 촬영하고, Azure 서버에 값을 전달하여 축적된 데이터를 통해 놀이 전 후의 감정 분석을 확인한다. 놀이는 Q.bo One의 OS인 라즈비안에서 프로그래밍 언어 Python을 활용하여 구현하고 외부센서들과 상호작용하여 작동하도록 구현한다. 본 논문은 놀이 로봇으로 비교적 짧은 시간에 우울증 진단 환자의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국제문화기술진흥원 | - |
dc.relation.isPartOf | 문화기술의 융합 | - |
dc.title | 우울증 진단 환자의 증상 완화를 위한 참참참, 끝말잇기 놀이 로봇 설계 및 구현 | - |
dc.title.alternative |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he ChamCham and WordChain Play Robot for Reduction of Symptoms of Depressive Disorder Patient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doi | 10.17703/JCCT.2020.6.2.561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2, pp.561 - 566 | - |
dc.identifier.kciid | ART002591352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citation.endPage | 566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561 | - |
dc.citation.title | 문화기술의 융합 | - |
dc.citation.volume | 6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강희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subject.keywordAuthor | 우울증 | - |
dc.subject.keywordAuthor | 놀이 로봇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감정 분석 | - |
dc.subject.keywordAuthor | 참참참 놀이 | - |
dc.subject.keywordAuthor | 끝말잇기 놀이 | - |
dc.subject.keywordAuthor | Depressive Disord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Play Robot | - |
dc.subject.keywordAuthor | Emotional Analy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Chamcham | - |
dc.subject.keywordAuthor | WordChai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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