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영아교사 성인애착 및 교사효능감이 영아-교사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Infant Care Teacher’s Adult Attachment and Teacher Efficacy on Infant-Teacher Interaction

Other Titles
The Effects of Infant Care Teacher’s Adult Attachment and Teacher Efficacy on Infant-Teacher Interaction
Authors
서민희유경훈
Issue Date
May-2020
Publisher
제주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Keywords
상호작용; 성인애착; 안정애착; 불안애착; 교사효능감; 영아교사; Adult attachment; Stable attachment; Unstable attachment; Teacher efficacy; Interaction activity; Infant teacher
Citation
제주대학교 교육과학연구, v.22, no.2, pp.157 - 176
Journal Title
제주대학교 교육과학연구
Volume
22
Number
2
Start Page
157
End Page
176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8551
DOI
10.15564/jeju.2020.05.22.2.157
ISSN
2288-422X
Abstract
본 연구는 영아교사의 성인애착과 교사효능감 및 영아-교사 상호작용 간의 상관성 및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실시되었다. 이에 따라 수도권 지역의 영아교사 189명을 대상으로 성인애착 척도, 교사효능감 척도, 영아-교사 상호작용 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Pearson 상관 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교사의 성인애착과 영아상호작용은 의미 있는 상관관계가 나타났고 안정애착과는 정적 상관이, 회피애착과는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교사효능감과 영아상호작용과는 유의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아교사의 성인애착이 영아-교사 상호작용에 영향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안정애착은 반응적 태도와 적극적 활동 참여에 의미 있는 영향력을 보였고, 회피애착은 반응적 태도에만 의미 있는 영향력을 나타냈으며 허용적 태도에는 성인애착의 하위요인들이 의미 있는 영향력을 설명하지 못하였다. 셋째, 영아교사의 교사효능감이 영아-교사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교사효능감이 영아-교사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영아교사의 학급운영관리, 영아상호작용, 교수활동은 교사의 반응적 태도, 적극적인 활동 참여, 허용적 태도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보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jor in Early Chil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u, Gyeong Hun photo

Yu, Gyeong Hun
Graduate School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