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근대전환기 철학교육의 메타모포시스: 평양 숭실의 경험을 중심으로The Metamorphosis of the Western Philosophy Education in Modern Korea: Concentrating on the Curricula of Pyungyang Soongsil College*
- Other Titles
- The Metamorphosis of the Western Philosophy Education in Modern Korea: Concentrating on the Curricula of Pyungyang Soongsil College*
- Authors
- 오지석
- Issue Date
- Aug-2020
- Publisher
- 사단법인 아시아문화학술원
- Keywords
- 핵심어: 근대전환기; 철학교육; 메타모포시스; 미국인선교사; 평양 숭실대학; Key Words: Philosophy Education; Metamorphosis; Foreign Missionaries; Pyungyang Soongsil; Korean Phiosophy
- Citation
- 인문사회 21, v.11, no.4, pp.491 - 502
- Journal Title
- 인문사회 21
- Volume
- 11
- Number
- 4
- Start Page
- 491
- End Page
- 502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8665
- DOI
- 10.22143/HSS21.11.4.36
- ISSN
- 2093-8721
- Abstract
- 한국 근대전환기 철학교육의 메타모포시스: 평양 숭실의 경험을 중심으로오 지 석
요약: 본 연구는 근대전환기 서양철학 수용과 교육과정의 특징을 이식·수용·변용 즉 메타모포시스로 설명한다. 기존의 서양철학수용사와 교육에 대한 연구는 분과학문 형성에 맞춰서 경성제대 철학과 중심으로 진행되어서 외래 사상의 수용과 변용과정을 충분히 설명하지 못한다. 그래서 본 연구는 서양학문의 수용과 교육의 한 축을 담당한 한국최초의 대학인 평양 숭실대학의 경험을 대상으로 삼았다. 특히 철학담당교수의 변화 즉 미국인선교사에서 일본유학생으로 다시 경성제대 출신으로 이어지는 과정은 독특하다. 이 과정은 외래사상의 이식, 수용, 그리고 변용과 확장으로 메타모포시스적 특징을 잘 나타난다. 본 연구의 의의는 번역어로서의 ‘철학’ 수용기의 특성과 철학교육의 시작과 그 양태를 분석함으로써 한국에서의 서양철학의 수용과 교육과정을 보다 다양하게 연구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시하였다는 데 있다.
핵심어: 근대전환기, 철학교육, 메타모포시스, 미국인선교사, 평양 숭실대학
□ 접수일: 2020년 7월 28일, 수정일: 2020년 8월 15일, 게재확정일: 2020년 8월 20일* 이 논문은 2018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RF-2018S1A6A3A01042723).
** 숭실대학교 한국기독교문화연구원 HK교수(Professor, Soongsil Univ., Email: ojs612@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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