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국 근대전환기 철학교육의 메타모포시스: 평양 숭실의 경험을 중심으로The Metamorphosis of the Western Philosophy Education in Modern Korea: Concentrating on the Curricula of Pyungyang Soongsil College*

Other Titles
The Metamorphosis of the Western Philosophy Education in Modern Korea: Concentrating on the Curricula of Pyungyang Soongsil College*
Authors
오지석
Issue Date
Aug-2020
Publisher
사단법인 아시아문화학술원
Keywords
핵심어: 근대전환기; 철학교육; 메타모포시스; 미국인선교사; 평양 숭실대학; Key Words: Philosophy Education; Metamorphosis; Foreign Missionaries; Pyungyang Soongsil; Korean Phiosophy
Citation
인문사회 21, v.11, no.4, pp.491 - 502
Journal Title
인문사회 21
Volume
11
Number
4
Start Page
491
End Page
502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8665
DOI
10.22143/HSS21.11.4.36
ISSN
2093-8721
Abstract
한국 근대전환기 철학교육의 메타모포시스: 평양 숭실의 경험을 중심으로오 지 석 요약: 본 연구는 근대전환기 서양철학 수용과 교육과정의 특징을 이식·수용·변용 즉 메타모포시스로 설명한다. 기존의 서양철학수용사와 교육에 대한 연구는 분과학문 형성에 맞춰서 경성제대 철학과 중심으로 진행되어서 외래 사상의 수용과 변용과정을 충분히 설명하지 못한다. 그래서 본 연구는 서양학문의 수용과 교육의 한 축을 담당한 한국최초의 대학인 평양 숭실대학의 경험을 대상으로 삼았다. 특히 철학담당교수의 변화 즉 미국인선교사에서 일본유학생으로 다시 경성제대 출신으로 이어지는 과정은 독특하다. 이 과정은 외래사상의 이식, 수용, 그리고 변용과 확장으로 메타모포시스적 특징을 잘 나타난다. 본 연구의 의의는 번역어로서의 ‘철학’ 수용기의 특성과 철학교육의 시작과 그 양태를 분석함으로써 한국에서의 서양철학의 수용과 교육과정을 보다 다양하게 연구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시하였다는 데 있다. 핵심어: 근대전환기, 철학교육, 메타모포시스, 미국인선교사, 평양 숭실대학 □ 접수일: 2020년 7월 28일, 수정일: 2020년 8월 15일, 게재확정일: 2020년 8월 20일* 이 논문은 2018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RF-2018S1A6A3A01042723). ** 숭실대학교 한국기독교문화연구원 HK교수(Professor, Soongsil Univ., Email: ojs612@gmail.com)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O, Ji Seok photo

O, Ji Seok
Presidential Organization (Institute for Korean Christian Cultur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