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프렙(PREP)’을 활용한 한 문단 쓰기 수업 모형 연구A Study on the a Paragraph Writing Class Model Using 'PREP'

Other Titles
A Study on the a Paragraph Writing Class Model Using 'PREP'
Authors
이기주박소영
Issue Date
Dec-2019
Publisher
한국작문학회
Keywords
writing in university; PREP; argumentative writing; a paragraph; Persuasion; critical thinking.; 대학 글쓰기; 프렙; 한 문단; 논증적 글쓰기; 설득; 비판적 사고
Citation
작문연구, no.43, pp.141 - 171
Journal Title
작문연구
Number
43
Start Page
141
End Page
171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8839
DOI
10.31565/korrow.2019..43.005
ISSN
1738-883X
Abstract
본고의 목적은 ‘프렙(PREP)’ 기법을 대학 글쓰기 수업에 적용시켜 학습자들의 논증적 사고를 함양할 수 있는 수업 모형을 모색하는 데 있다. PREP 이론은 추상적 개념에서 구체적 개념으로 논증하는 방식이다. 총 3차시로 이루어진 본고의 수업 모형을 통해 S대학교 1학년 학습자들은 PREP 이론의 기본적인 이해와 함께 글쓰기의 준비 과정을 수행했다. 학습자들은 한 문단 쓰기와 교수자의 첨삭, 동료 점검표 작성을 통해 자신의 글을 객관화할 수 있는 능력을 획득할 수 있었다. 이러한 수업 모형에 대한 평가로, 학습자들은 PREP 이론에 대해 대부분 긍정적으로 반응하였다. PREP 이론이 효과적인 논증 방법을 학습하는 데에 도움이 되었다는 의견이 90%를 상회하였다. 한 문단 쓰기는 대부분의 학습자에게 글쓰기에 대한 부담감을 줄여주었고, 논증적 성격의 글을 쓰는 데에도 유익하게 작용했다. 또한 교수자의 개별 첨삭 및 피드백은 학습자의 글쓰기 능력 향상에 매우 도움이 된 것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동료 점검표의 작성에 대해 대부분의 학습자들은 동료의 글을 통해 시야의 확장을 경험했다는 긍정적 반응을 보여주었다. 이처럼 프렙 이론을 활용한 논증적 글쓰기 수업은 1학년 학습자들의 글쓰기 능력과 비판적 사고를 함양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So Young photo

Park, So Young
Colleges (Baird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