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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글쓰기센터 비교과 프로그램의 현황과 과제The Current State and Tasks of Extracurricular Programs at University Writing Centers

Other Titles
The Current State and Tasks of Extracurricular Programs at University Writing Centers
Authors
손민달
Issue Date
Oct-2019
Publisher
한국 리터러시 학회
Keywords
글쓰기센터; 비교과 프로그램; 글쓰기 상담지도; 글쓰기 특강; 튜터; 글쓰기 공모전; writing center; extracurricular program; counseling and instruction for writing; special lecture on writing; tutor; writing contest
Citation
The Korean Journal of Literacy Research, v.10, no.5, pp.147 - 175
Journal Title
The Korean Journal of Literacy Research
Volume
10
Number
5
Start Page
147
End Page
175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8898
DOI
10.37736/kjlr.2019.10.10.5.147
ISSN
2586-7229
Abstract
이 연구는 대학의 글쓰기센터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프로그램 중 비교과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나타난 문제점을 개선하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비교과 프로그램은 교과 영역과 관련된 프로그램에 비해 글쓰기가 가진 본래적 속성인 능동적이고 자유로운 사고에서 출발한다는 점과 학생들의 실질적 요구를 빠르게 수용하여 이를 교육 활동으로 전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그러나 기존 연구의 대부분은 각 대학의 글쓰기센터에서 운영한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그 성과를 제시하는 보고서의 성격이 강하였다. 이 연구는 비교적 활발히 글쓰기센터가 운영되고 있는 동국대(경주), 계명대, 서강대, 조선대의 비교과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그 속에 나타난 문제점 개선을 위한 제언으로 구성되었다. 4개 대학 글쓰기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비교과 프로그램은 크게 글쓰기 상담지도, 글쓰기 관련 특강, 튜터 교육, 글쓰기 공모전 등이 있다. 글쓰기 상담지도는 온라인 상담과 오프라인 상담, 글쓰기 교과와 연계, 상담 지도하는 글의 종류에 제한 유무 등으로 나타났다. 글쓰기 관련 특강은 글쓰기의 기초적 내용과 학생들의 요구를 수용한 자기소개서, 리포트 쓰기 등이 있다. 튜터 교육은 4개 대학 모두 중점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세미나나 워크숍을 통해 글쓰기 상담 전문가로서의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글쓰기 공모전은 주로 가벼운 주제의 에세이를 공모하여 학생들의 글쓰기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4개 대학 글쓰기센터 비교과 프로그램에 나타난 문제점은 글쓰기 상담지도를 위한 기반이 부족하다는 점, 대학들이 서로 비슷한 비교과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는 점, 특강이나 세미나가 일회성 프로그램에 그치고 있다는 문제, 사후 글쓰기 상담지도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점, 기초 글쓰기 교과와의 수준이나 학습 내용에서 변별점이 분명하지 않다는 점, 비교과 프로그램의 결과가 단기간 나타나는 지표에 대한 평가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 등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글쓰기센터의 예산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어야 하며 튜터를 선발하고 교육할 수 있는 권한과 재정적 뒷받침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점, 각 대학의 특성에 맞는 개성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는 점, 일회성에 그치는 프로그램이 아니라 장기적 계획 속에 내실 있는 특강과 세미나가 되어야 할 것, 학기가 끝난 뒤에 비교과 프로그램으로서 사후 상담지도가 필요하다는 점, 기초 글쓰기 교과와 변별력을 가진 비교과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는 점, 단기간의 성과 지표 중심의 평가를 지양하고 학생들이 실제 어느 정도 질적 성과를 얻을 수 있었는지를 장기적 안목에서 평가하여야 한다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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