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다큐 애니메이션 <페루자>를 활용한 포토 에세이 쓰기Photo Essay Writing utilizing Documentary Animation FERUZA

Other Titles
Photo Essay Writing utilizing Documentary Animation FERUZA
Authors
박소영박선영
Issue Date
Jun-2019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교양 글쓰기; 포토 에세이; 영화 < 페루자> ; 놀이; 꿈 스케치; Writing as liberal education; Photo essay; Film FERUZA; Play; Dream Sketch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9, no.11, pp.665 - 694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9
Number
11
Start Page
665
End Page
694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9006
DOI
10.22251/jlcci.2019.19.11.665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다큐 애니메이션 <페루자>를 콘텐츠로 활용한 포토 에세이 쓰기의 효과성을 고찰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숭실대학교의 교양 글쓰기 과목 <사고와 표현> 두 분반과 서울신학대학교의 <교양독서와 글쓰기> 세 분반의 수강생 총 121명을 대상으로 포토 에세이 쓰기를 진행하였다. 본 수업은 1, 2차시에 걸쳐서 포토 에세이 작성법 이해, 영화 상영, ‘나의 놀이와 꿈’에 대한 조별토의, 포토 에세이 쓰기를 진행하였으며, 후에 교수자의 피드백과 학습자들의 발표를 통해 글을 공유하고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수업은 Huizinga와 Caillois의 놀이 이론을 도입함으로써 ‘놀이’와 ‘꿈’에 대한 학습자들의 진지한 논의를 이끌어낼 수 있었다. 본고는 학습자들이 작성한 포토 에세이와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본 수업의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놀이와 연계한 ‘꿈 스케치’는 미래를 계획하기 시작하는 학습자들이 자신의 지향에 대해 진지하고도 즐거운 고민을 이끌어 낼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미를 지닌다. 특히 대학 신입생인 학습자들에게 놀이정신 속에서 자신의 꿈을 찾아가는 계기를 마련해줄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So Young photo

Park, So Young
Colleges (Baird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