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큐 애니메이션 <페루자>를 활용한 포토 에세이 쓰기Photo Essay Writing utilizing Documentary Animation FERUZA
- Other Titles
- Photo Essay Writing utilizing Documentary Animation FERUZA
- Authors
- 박소영; 박선영
- Issue Date
- Jun-2019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교양 글쓰기; 포토 에세이; 영화 < 페루자> ; 놀이; 꿈 스케치; Writing as liberal education; Photo essay; Film FERUZA; Play; Dream Sketch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9, no.11, pp.665 - 694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19
- Number
- 11
- Start Page
- 665
- End Page
- 694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9006
- DOI
- 10.22251/jlcci.2019.19.11.665
- ISSN
- 1598-2106
- Abstract
- 본 연구는 다큐 애니메이션 <페루자>를 콘텐츠로 활용한 포토 에세이 쓰기의 효과성을 고찰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숭실대학교의 교양 글쓰기 과목 <사고와 표현> 두 분반과 서울신학대학교의 <교양독서와 글쓰기> 세 분반의 수강생 총 121명을 대상으로 포토 에세이 쓰기를 진행하였다. 본 수업은 1, 2차시에 걸쳐서 포토 에세이 작성법 이해, 영화 상영, ‘나의 놀이와 꿈’에 대한 조별토의, 포토 에세이 쓰기를 진행하였으며, 후에 교수자의 피드백과 학습자들의 발표를 통해 글을 공유하고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수업은 Huizinga와 Caillois의 놀이 이론을 도입함으로써 ‘놀이’와 ‘꿈’에 대한 학습자들의 진지한 논의를 이끌어낼 수 있었다. 본고는 학습자들이 작성한 포토 에세이와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본 수업의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놀이와 연계한 ‘꿈 스케치’는 미래를 계획하기 시작하는 학습자들이 자신의 지향에 대해 진지하고도 즐거운 고민을 이끌어 낼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미를 지닌다. 특히 대학 신입생인 학습자들에게 놀이정신 속에서 자신의 꿈을 찾아가는 계기를 마련해줄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