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성거동을 고려한 병렬 RC 구조벽체시스템의 설계Structural Design of Coupled RC Structural Wall Considering Plastic Behavior
- Other Titles
- Structural Design of Coupled RC Structural Wall Considering Plastic Behavior
- Authors
- 유승윤; 엄태성; 강수민
- Issue Date
- Aug-2017
- Publisher
- 한국전산구조공학회
- Keywords
- 철근콘크리트 병렬구조벽체; 비선형해석; 설계변수; 콘크리트 변형률; 벽체높이; RC coupled structural wall; nonlinear analysis; design parameter; concrete strain; wall height
- Citation
-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v.30, no.4, pp.351 - 362
- Journal Title
-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Volume
- 30
- Number
- 4
- Start Page
- 351
- End Page
- 362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9290
- DOI
- 10.7734/COSEIK.2017.30.4.351
- ISSN
- 1229-3059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변수를 갖는 병렬 RC 구조벽체시스템에 대한 성능기반설계의 타당성과 이에 따른 모멘트 재분배 개념의 적용성을 분석하기 위해 횡력을 지지하는 병렬 RC 구조벽체시스템에 대한 비선형해석을 수행하였다. 설계변수(철근비, 콘크리트변형률, 벽체높이)가 병렬 RC 구조벽체시스템의 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병렬 RC 구조벽체시스템의 성능기반 설계를 위한 고려사항을 제안하였다. 비선형해석 결과, 병렬 RC 구조벽체시스템 성능기반 설계와 모멘트 재분배 개념의 적용을 위해서는 연결보의 항복여부에 대한 고려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높은 벽체의 경우, 연결보가 항복하지 않고 탄성 상태로 거동할 수 있기 때문에 고층 병렬 RC 구조벽체시스템에 대해 성능기반 설계 및 모멘트 재분배 개념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벽체에 높은 수준의 소성변형능력을 필요로 하며, 이를 위해 벽체 압축단부에 횡보강을 필수적으로 실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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