小学校低学年児童の継承日本語運用能力について -「話す力」と「読む力」の実態調査より-Proficiency of Japanese as a heritage language for early elementary school children
- Other Titles
- Proficiency of Japanese as a heritage language for early elementary school children
- Authors
- 川口慶子
- Issue Date
- Mar-2017
- Publisher
- 한국일본어학회
- Keywords
- Korean-Japanese families; Japanese as a heritage language; Early elementary school children; Oral proficiency; Reading proficiency; 한일국제결혼가정; 계승일본어; 초등학교 저학년아동; 말하기 능력; 읽기 능력
- Citation
- 일본어학연구, no.51, pp.81 - 98
- Journal Title
- 일본어학연구
- Number
- 51
- Start Page
- 81
- End Page
- 98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9323
- DOI
- 10.14817/jlak.2017.51.81
- ISSN
- 1229-7275
- Abstract
- 본고는 한일국제결혼가정의 자녀 중 한국의 초등학교에 다니는 저학년아동을 대상으로 계승일본어운용능력 중 말하기 능럭과 읽기 능력의실태를 조사하여 고찰하였다. 특히 본고는 고찰대상 자녀 연령을 초등학교 저학년으로 한정하고 처음으로 한일자녀들의 읽기 능력까지 측정해분석을 실시하였다.
말하기 능력에 대해서는 일본 초등학교1학년 수순의 어휘력을 가지고 있는 한일자녀는 25명중 5명이고, 기초언어면 및 대화면에서는 크게 문제가 없어 보이지만 인지면의 회화력이 상당히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읽기 능력에 대해서는 25명 중 6명(24%)는 히라가나 문자를 읽을 수 없어서 읽기 능력 측정을 실시하지 못 했다. 나머지 19명 중 독해력의 판정에서 학년 상당의 독해력을 가지고 있는 아동은 6명으로 나타났다. 즉 저학년 전체의 24%(6명)이 학년상당의 독서력을 가지고 있지만76%(19명)은 문자도 읽을 수 없거나 독해력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Humanities > Department of Japanese Language & Literature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