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CPS 활용 미술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과 조형미술 표현력에 미치는 효과

Authors
이경화
Issue Date
Dec-2012
Publisher
숭실대학교 영재교육연구소
Citation
Global Creative Leader, v.2, no.2
Journal Title
Global Creative Leader
Volume
2
Number
2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39482
ISSN
2234-7534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CPS를 활용한 미술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과 조형미술 표현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해 만 5세 유아 30명을 무성 선정하여 실험짐단과 비교집단에 각 15명씩 무선 할당하였다. 실험집단 유아에게는 CPS 활용 미술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에게는 어린이집에서 일반적으로 실시하는 누리과정 미술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사전·사후 검사로 ‘유아용 통합창의성 검사’를 사용하였으며, 미술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과정(초기, 중기, 후기)에서 유아의 조형미술 표현력에 어떤 변화가 나타나는지 알아보았으며, 두 집단 간의 동질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사전검사 점수를 이용하여 t-test 를 실시하였는데, 도형 창의성은 동질성이 확보되어 실험 후 효과 검중을 위하여 사후검사 점수를 이용하여 t-test를 실시하여 집단 간 차이를 검증 하였다. 하지만, 언어 창의성과 창의적 성격은 동질성이 확보되지 않아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량으로 한 공분산분석(ANCOVA)을 통해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CPS활용 미술프로그램은 유아의 창의성과 조형미술 표현력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Kyung Hwa photo

Lee, Kyung Hwa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